한국당, 내일 윤리위 열고 朴 자진탈당 권유할 듯
한국당, 내일 윤리위 열고 朴 자진탈당 권유할 듯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19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택 "朴 접촉 안돼… 탈당이 가장 모범답안이고 정답"
탈당권유 징계에도 열흘 이내 탈당서 제출 않으면 제명
친박 서청원·최경환 징계도 논의… 朴과 분리심사 가능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0일 윤리위원회를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탈당 여부를 결정한다.

19일 한국당에 따르면 혁신위원회의 권고 후 그동안 박 전 대통령에게 출당 방침을 전달했으나 이날 오후까지 별다른 반응이 없는 상황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과) 접촉이 잘 안 되고 있다"며 "유영하 변호사도 사임하고 박 전 대통령이 면담하지 않겠다(고 했다)는 말씀도 들려오고 있다"고 밝혔다.

당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 조치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여왔던 정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 스스로 탈당하는 게) 가장 모범답안이고 정답이라고 생각한다"며 "박 전 대통령이 여러가지 어려운 생활을 겪고있고 법리적으로 억울함 느끼고 있는데 이런 정치적 문제까지 생각할 여력이 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일단 한국당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박 전 대통령 측에 자진 탈당에 대한 의사를 타진했으며, 윤리위 개최 전까지는 박 전 대통령의 입장 확인을 거듭 시도해 본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 측에서 이렇다 할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한국당은 20일 윤리위를 열고 혁신위원회의 권고대로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할 것으로 보인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곧바로 제명을 결정하기 보다는 자진 탈당을 권유하는 것이다.

박 전 대통령이 열흘 이내에 탈당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30일 최고위원회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제명이 최종 의결된다.

또한 윤리위는 친박 핵심 인사인 서청원·최경한 의원에 대한 징계도 논의한다.

현역의원에게 탈당권유 징계가 내려지면 당사자는 10일 안에 재심청구를 할 수 있다.

다만 두 의원은 박 전 대통령과 징계 절차가 다른 만큼 분리 심사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현역 의원인 두 의원을 제명하기 위해서는 의원총회에서 재적 의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서·최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는 미뤄질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