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출당 가시화' 보수야당 재편 움직임… 정치권 '술렁'
'朴출당 가시화' 보수야당 재편 움직임… 정치권 '술렁'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1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이번 주 박근혜 징계수위 결정… 통합 논의 속도
바른정당, 통합파 중심으로 '통추위' 구성논의 시작될 듯

자유한국당이 이번주 내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징계 결정 후 바른정당과의 통합논의, 혹은 바른정당 의원들의 집단탈당 등 변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15일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르면 오는 17~18일경 윤리위를 열고 박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사들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윤리위는 혁신위원회의 권고안대로 '자진탈당'을 권유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윤리위 당규 제21조에 따르면 탈당 권유 의결 통지를 받고 의결 통지일로부터 10일 내 탈당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추가 의결 없이 제명처리 된다.

다만 현역 의원의 제명은 윤리위 의결 후 의원총회를 열어 재적 의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한다.

이에 따라 현역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경우 다른 징계 절차를 밟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 수위가 결정된 후에는 바른정당과의 보수 통합 논의에 본격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대표는 이미 통합 데드라인을 바른정당 전당대회 전(11월3일)까지 제시하기도 했다.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은 그동안 박 전 대통령 출당 조치를 포함한 친박계 인적청산을 보수통합을 위한 최소한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해왔다.

한국당의 인적청산 작업이 본격화되는 동안 바른정당에서는 통합파를 중심으로 '보수대통합 추진위원회' 구성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이미 김성태·이철우·홍문표 의원을 통추위원으로 선정해 발표한 상태다.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은 16일 최고위원회에 통추위 구성문제를 안건으로 올려 공식적으로 논의를 시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통추위는 한국당 3명, 바른정당 3명, 외부인사 3명으로 구성된다.

바른정당 통추위원으로는 통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김영우·김용태·황영철·이종구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만약 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하게 되면 한국당은 원내 제1당이 된다.

그러나 한국당이 '당대당 통합'을 추진하는 반면 바른정당 내 자강파들은 극렬하게 반대하고 있어 당대당 통합은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작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일각에서는 통합이 불발되면 바른정당 내에서 집단 탈당이 이뤄질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당의 현재 의석수는 107석으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121석)에 14석 모자라는데, 바른정당에서 15명 이상 탈당해 한국당으로 건너가게 되면 한국당은 원내 제1당이 될 수 있다.

홍준표 대표가 오는 23일 미국 방문길에 오르는만큼 그 전에 가시적인 결과를 내기 위해 관련 움직임이 더 빨라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