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국정원, 블랙리스트 연예인 퇴출하려 광고주 압박
MB국정원, 블랙리스트 연예인 퇴출하려 광고주 압박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9.30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출시기·방법도 구체적 언급… 檢, 관계자 소환 조사
원세훈 전 국정원장.(사진=연합뉴스)
원세훈 전 국정원장.(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의 오른 인물들을 퇴출하기 위해 광고주인 기업까지 압박한 정황이 포착됐다.

3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이 확보한 ‘블랙리스트’ 문건에는 목록에 이름을 올린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퇴출하고자 광고주를 압박해야 한다는 취지의 표현이 여러 차례 등장한다.

실제로 2010년 1월19일 작성된 ‘문화예술체육인 건전화 사업 계획’에는 개그맨 김제동씨, 배우 권해효씨, 개그맨 김미화씨, 가수 신해철씨 등을 퇴출 대상으로 지목하고, 그들을 광고주들로부터 배제하라는 지시가 들어가 있다.

문건에는 '방송사 간부, 광고주 등에게 주지시켜 배제하도록 하고 그들의 비리를 적출해 사회적 공분을 유도해야 한다'고 적혀 있다.

또 같은 해 8월24일 생산된 '좌파 연예인 활동 실태 및 고려사항' 문건에도 '포용 불가 연예인은 방송 차단 등 직접 제재 말고 무대응을 기본으로', '각 부처나 지자체, 경제단체를 통해 대기업이 활용 안 하도록 유도' 등의 내용이 실려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국정원은 블랙리스트 연예인들의 퇴출시기와 방법까지 세세히 언급해 목록에 이름을 올린 인물들을 압박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조만간 관련자들을 불러 광고주 압박 정황을 확인할 방침이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결과, 국정원은 원세훈 전 원장 재직시기인 2009~2011년 청와대와 교감 아래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연예계 인사 82명을 선정해 이들의 전방위 퇴출압박 활동을 펼쳤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 심리전단을 통해 정치인을 대상으로 온라인상의 심리전을 전개했고, 언론기고나 보수 단체를 활용한 지역신문 시국광고 게재, 가두시위 전개 유도 등의 오프라인 활동도 병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