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MB정부 비판세력 제압활동' 원세훈 추가수사 돌입
檢, 'MB정부 비판세력 제압활동' 원세훈 추가수사 돌입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7.09.29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세훈, 정치인·교수 등 전방위적 제압…횡령·배임 의혹도 조사
원세훈 전 국정원장 (사진=연합뉴스)
원세훈 전 국정원장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에서 정치인과 교수 등 사회 각계 인사에 대한 비판세력 제압활동과 관련해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에 대한 추가수사에 돌입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29일 “국정원의 정치인·교수 등 이명박 정부의 비판세력 제압 활동과 관련해 원 전 국정원장 등을 국정원법 위반(정치관여) 및 업무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수사의뢰서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지난 25일 원 전 원장이 심리전단의 조직과 인원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정치인·교수 등 사회 각계인사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비판활동을 전개했다고 발표했다.

국정원 TF에 따르면 원 전 원장은 국정원 심리전단을 통해 정치인을 대상으로 온라인상의 심리전을 전개했고, 언론기고나 보수 단체를 활용한 지역신문 시국광고 게재, 가두시위 전개 유도 등의 오프라인 활동도 병행했다.

국정원의 주요 비판 대상이 된 사람들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 조국 민정수석 등이었다.

당시 송영길 인천시장에 대해서는 지자치단체장의 본분을 망각한 종북행위로 규정해 심리전을 폈고, 박지원 의원은 대북송금과 뇌물수수 전력 등의 폭로기사를 확산시켰다. 조국 민정수석의 경우는 언론 기고글 등을 정치교수의 선동으로 규정하고 심리전을 벌이기도 했다.

국정원은 진보성향의 교수나 야당 정치인뿐만 아니라 홍준표·정두언·안상수·원희룡·손학규 등 여당 의원이나 보수성향으로 알려진 인사도 정부에 비판적인 의견을 표출하면 비판활동을 펼쳤다.

또 국정원은 기업 담당 정보수집관들에게 삼성 등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에 우파 논객 변희재씨가 창간한 인터넷 매체 ‘미디어워치’에 광고지원을 요청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디어워치는 2009년 4월~2013년 2월 4억여원 가량의 기업광고비를 수주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도 2010년 11∼12월 연평도 포격 도발과 관련해 보수단체가 5개 신문사에 시국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5600만원의 비용을 지원한 정황도 드러났다.

검찰은 국정원 TF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아 곧바로 검토 작업에 착수했으며, 앞서 국정원 TF가 수사의뢰한 여론조작과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 의혹을 별개의 범죄라고 판단하고 수사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