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들 ‘집단행동’ 임박… 정부 “환자생명 위협”
의대 교수들 ‘집단행동’ 임박… 정부 “환자생명 위협”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4.03.1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대 교수들, 18일 전원 사직 결정… 전국 확산 조짐
복지부 “환자 곁 지켜달라” 호소… 진료유지 명령도 검토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병원으로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들에 대한 정부의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이 임박한 가운데 전국 의대 교수들까지 집단행동에 나설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교수들의 이 같은 행동이 환자들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는 한편 진료유지명령을 내리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1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 총회를 열고 정부가 적극적인 방안을 도출하지 않을 경우 오는 18일 ‘전원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다.

앞서 울산의대 교수협 비상대책위원회도 지난 7일 긴급총회를 열고 전공의에 대한 정부의 행정조치에 반발해 전 교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사직서는 서울아산병원·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에서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제출하게 된다.

이와 별개로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에 ‘적극적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교수들이 ‘단체행동’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성명서에서 “전공의와 학생에게 피해가 발생할 경우 현 사태를 야기한 정부에 대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며, (교수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학생의 휴학 및 유급을 촉발해 의대 교육 체계마저 붕괴시키고 있다”며 “전공의와 학생이 중대한 피해를 입고 교육 현장이 붕괴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면 교수로서의 사명은 더 이상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결정에 우려를 표명하며 환자 곁을 지켜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다만 교수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전공의들에게 했던 것처럼 현장을 떠나지 못하도록 명령을 내리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어제 서울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하겠다는 결정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교수들은 환자 곁을 지키면서 전공의들이 돌아오도록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아주길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교수들이 집단행동을 할 경우 진료유지명령을 내릴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교수들도 기본적으로 의료인이기 때문에 의료 현장을 떠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료법에 근거한 각종 명령이 가능하다”"며 “‘한다, 안한다’ 말하긴 어렵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정부가 검토 중에 있다”고 대답했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