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김홍일 위원장 취임…"공공성 재정립, 신뢰회복"
방통위, 김홍일 위원장 취임…"공공성 재정립, 신뢰회복"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12.2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과천청사서 취임식 개최, 미디어 규제해소도 약속
김홍일 방송통신위원회 신임 위원장이 29일 과천정부청사 방통위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방통위]
김홍일 방송통신위원회 신임 위원장이 29일 과천정부청사 방통위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방통위]

김홍일 방송통신위원회 신임 위원장이 29일 “사회적 공기인 방송・통신・미디어의 공공성을 재정립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정부과천청사 방통위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그동안 편향성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던 공영방송이 정치와 자본, 내부의 힘에 좌우되지 않고 중립성과 공정성을 제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과감한 경영혁신과 미래전략 수립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받는 공영방송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며 “포털의 사회적 책임 또한 강화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포털 뉴스 추천과 배열 등을 결정하는 알고리즘의 신뢰성・투명성을 높이고, SNS 등에서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가짜뉴스에도 적극 대응하겠다”며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비판 기능이 위축되지 않도록 하면서도 온라인상에서 건전한 소통이 이뤄지고 사회적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방송・통신・미디어의 혁신 성장 기반조성도 약속했다.

그는 “시대에 뒤떨어진 제도를 정비하고 방송・통신・미디어 융합 시대에 걸맞는 미래지향적이고 통합적인 규범체계를 마련하겠다”며 “글로벌 OTT에 대항할 수 있도록 국내 미디어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와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용자 권익 보호에 힘써 국민과 동행하는 미디어 세상이 되도록 하겠다”며 “단말기와 연동돼 가계 부담이 큰 통신비와 일방적이고 급속한 OTT 요금 인상 등 민생 분야에서 이용자 이익을 저해하는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디지털 유해정보와 불법스팸에 적극 대응하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통신 서비스 장애로 인한 이용자 혼란과 불편이 없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할 것”이라며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전국 확대 △생애주기별 맞춤형 미디어교육 △소외계층의 미디어접근성 제고 등도 약속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