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50대 기업 10곳 중 9곳, 미사용 연차 금전 보상
매출 50대 기업 10곳 중 9곳, 미사용 연차 금전 보상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11.26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총 "주요 기업, 법적 기준 월등히 넘는 휴가제도 운영"
매출 상위 50대 기업의 법정휴가 외 별도 휴가 부여 현황.[표=경총]
매출 상위 50대 기업의 법정휴가 외 별도 휴가 부여 현황.[표=경총]

국내 기업 10곳 중 9곳은 미사용 연차휴가를 금전 보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경영자총협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대 기업을 대상으로 '주요 기업 휴가 제도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미사용 연차휴가를 보상하는 기업은 90.3%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기업 대부분은 법정휴가 외에 별도의 휴가를 부여하거나 법적 기준 이상으로 연차휴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기업 중 연차휴가와는 별도로 하계휴가를 부여하는 기업들이 51.6%로 조사됐으며 이들 기업의 평균 하계휴가 부여일수는 4.9일이었다. 특히 비금융기업은 76.5%가 연차휴가와 별개로 하계휴가를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차휴가의 법적 한도인 연 25일을 초과해 근로자에게 부여하고 있는 기업은 32.3%로 나타났다.

연차휴가와 별도로 월차휴가를 부여하는 기업은 9.7%로 조사됐으며 생리휴가(여성보건휴가)를 유급으로 부여하는 기업도 22.6%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기업 중 미사용 연차휴가를 금전으로 보상하는 기업이 90.3%에 이르러, 대부분의 기업이 연차를 사용하지 않아도 이를 보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정OT 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 중 고정OT가 근로자 생산성에 '도움된다'는 응답이 42.9%로 나타났다. '생산성과 연관 없다'는 응답은 50.0%였으며 '생산성에 역효과가 있다'는 응답은 없었다.

하상우 경총 경제조사본부장은 "우리 근로기준법이 이미 선진국에 못지 않은 수준의 휴가제도를 보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요 기업 대부분은 법적 기준보다도 월등히 높은 수준의 휴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이와 더불어 우리 풀타임 근로자 실근로시간이 OECD 평균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최근 분석 결과 등을 고려하면 이제는 근로시간이나 휴일·휴가 등과 관련해 규제보단 생산성 향상을 위한 유연성 제고에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