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野 중심 '연대·통합론' 활발
보수野 중심 '연대·통합론' 활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28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장 안철수·경기지사 남경필 등 지방선거 후보 단일화 거론
스스로 주도권 쥐는 구상에 다툼 벌이다 끝날 수도… 한계론 나와

최근 보수야권을 중심으로 '빅텐트' 논의가 되살아나고 있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을 두고는 '보수대통합론'이 제기되고 있으며, 또 일각에서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뭉쳐 내년 지방선거를 치러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 최근 문재인 정부가 높은 지지율을 보임에 따라 이를 제지하기 위해서라도 비문(非문재인) 진영이 뭉쳐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안철수 국민의당 신임 대표가 선출되면서 여야 5당 모두 정식 지도부를 갖춤에 따라 내년 6·13 지방선거를 겨냥한 연대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28일 기자들과 만나 "각 당이 지방선거 후보를 내서는 승산이 없다"면서 수도권 광역단체장 단일후보론을 제기하면서 '선거연대론'의 운을 띄웠다.

그는 "3당만이라도 단일후보를 내는 게 어떠냐는 의견을 가진 의원들이 꽤 많다"면서 "수도권만이라도 선거연대를 해보자는 개인적인 제안"이라고 밝혔다.

지금같은 구도로 각 당에서 지자체 후보가 나오면 승산이 없다는 배경이 깔려있는 발언이다.

특히 안 대표는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은 상태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정치권에서는 야권에서 수도권 지방선거 전략으로 '서울시장은 안철수', '경기도지사는 남경필'로 후보를 단일화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위해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하면서 정책연대의 길을 연 바 있다.

여기에 중도통합론자인 김무성 바른정당·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문재인 정부 정책을 견제하고 대안을 찾는 초당적 토론기구를 발족하면서 야권 정계개편에 시동을 걸었다.

이 토론 모임에는 국민의당 의원들도 참석을 문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 토론 모임이 '정계개편' 신호탄이 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 모두 스스로 주도권을 쥐는 통합·연대론을 구상하고 있어 주도권 다툼을 벌이다 연대·통합론도 결국 소멸될 것이라는 시각도 크다.

한국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도로 새누리당'이라는 비판에 직면해야 하고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연대도 보수, 진보 양쪽의 지지층을 모두 잃는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론도 나오고 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