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피알, 영업익 1000억 돌파…이익률 20%
에이피알, 영업익 1000억 돌파…이익률 20%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4.03.22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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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5000억 초과 달성…설립 10년 만 성과
뷰티디바이스 인기…해외 매출 비중 39%↑
에이피알 연간 실적 추이. [그래프=에이피알]
에이피알 연간 실적 추이. [그래프=에이피알]

에이피알이 설립 10년간 ‘멈춤 없는 성장’을 달성하는 동시에 매출 5000억원-영업이익 1000억원 돌파를 한 번에 이뤄내는 데 성공했다.

에이피알은 지난 21일 공시를 통해 2023년 연결기준 연간 매출액 5238억원, 영업이익 104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31.7%, 영업이익 165.6%가 상승한 수치다.

영업이익률은 19.9%로 역대 최대 연간 영업이익률이자 2022년도 대비 10.0%포인트(p) 높다. 특히 에이피알이 그간 대대로 강세를 보였던 4분기에는 무려 22.6%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344억원의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에이피알이 영업이익 300억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4분기가 처음이다.

에이피알에 따르면, 실적 성장을 견인한 것은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 뷰티 디바이스였다. 지난해 에이피알은 국내외 시장에 105만대의 뷰티 디바이스를 판매했다. 2022년도 판매량이 60만대였던 것을 감안하면 1년 사이 약 75%가 상승한 것이다. 판매량이 상승함에 따라 매출도 같이 올라 뷰티 디바이스 매출은 2162억원으로 사상 처음으로 2000억원을 넘겼다.

뷰티 디바이스의 성장은 화장품 매출의 동반 성장을 불러왔다. 뷰티 디바이스와 시너지 효과가 강조된 메디큐브 화장품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성장세를 이끄는 모습을 보였다. 이 밖에도 에이프릴스킨, 포맨트, 글램디바이오(이너뷰티) 등 에이피알의 뷰티 라인업은 고루 견조한 모습을 보이면서 화장품 및 뷰티 부문은 전년 대비 21.4% 성장한 214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해외 매출액 역시 2052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39.2%를 차지하며 에이피알의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에이피알의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42.8% 상승했다. 미국 시장의 매출은 전년 대비 127.3% 늘어난 679억원에 달했다. 미국 다음으로는 일본과 중국이 그 뒤를 따랐으며 홍콩 및 기타 동남아 지역에서도 매출이 상승했다.

에이피알은 지난해 호실적을 바탕으로 2024년에도 혁신 뷰티 디바이스 출시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평택 제2공장 가동을 통해 높아진 국내외 뷰티 디바이스 수요에 대응하는 한편 다양한 고객 접점 채널을 통해 해외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린다는 방침이다. 또한 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뷰티 디바이스 시장 내 초격차를 이뤄낼 방침이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2023년은 에이피알이 뷰티 업계 게임체인저가 된 원년”이라며 “올해 역시 적극적인 기술 개발과 해외 시장 공략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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