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전국 택배 배송' 24시간이면 충분
2030년 '전국 택배 배송' 24시간이면 충분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4.03.0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각지대 해소 위해 취약지역 지정해 관리
부처 합동 '항공·해운 물류 발전 방안' 마련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 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 민생 토론회를 주재했다. (사진=연합뉴스)

2030년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택배 주문 후 24시간 안에 상품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는 물류 발전 방안을 추진해 택배 배송 속도를 높이고 물류 취약지역을 따로 지정해 관리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7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에서 열린 '대한민국 관문 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 민생 토론회에서 관계 부처 합동 '항공·해운 물류 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글로벌 경제영토를 확장하고 항공·해운 물류 선도 국가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토론회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했던 우리나라가 오늘의 번영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한반도 안에 머무르지 않고 과감하게 세계를 향해 도전했기 때문"이라며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우리 항공산업을 크게 키우고 국가 수출입 물류 중심이자 전략산업으로 해운산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정부는 2030년까지 '전국 24시간 내 배송' 서비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택배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백령도 등 도서·산간 지역과 택배 서비스 격차가 발생하는 지역을 상반기 내 물류 취약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할 예정이다. 물류 취약지역 거주민에는 택배비 일부를 지원하고 한 택배기사가 여러 택배사 물건을 배송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 완화도 추진한다.

국내 물류기업의 안정적 사업 기반 제공과 육·해·공 물류 연계 강화를 위한 인프라도 확충한다. 노후 내륙 물류기지는 현대화해 국가물류거점으로 기능을 강화한다. 도심 화물터미널 등 노후 물류 시설은 주거·문화 시설 등이 복합된 도시 첨단물류단지로 만든다.

2027년까지 인천공항에 화물 집화·분류 과정을 자동화한 스마트 화물터미널을 구축하고 중소물류기업의 수출입 활동을 촉진하는 공동물류센터를 마련한다. 공항과 항만, 철도 등이 집적된 거점에는 입지 조성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물류, 제조, 연구 등 기업 활동을 촉진한다.

국제 항공 분야에선 항공사가 자유롭게 항공기를 증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항공 자유 협정 국가를 현재 50개에서 2030년까지 70개로 확대한다. 서남·중앙아시아 등 잠재 수요는 있지만 운항이 부족한 지역의 운수권도 늘린다.

또 오는 10월까지 인천공항 4단계 건설을 마쳐 여객 1억 명 시대 발판을 마련한다. 인근 외국 공항 환승 수요를 인천으로 끌어들이고자 환승 노선 연결성 개선도 추진한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기업 결합 최종 승인에 대비한 경쟁력 강화 방안도 마련한다. 중복노선을 정비해 새 노선을 확대하고 운항 일정을 분산해 승객 선택권을 넓힌다. 결합 이후 항공사 간 공정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LCC(저비용 항공사) 취항 및 운항 확대 등을 지원한다. 항공권 가격 부담을 줄이기 위해 통합항공사 점유율이 높은 노선을 중심으로 국제요금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항공기 개조·정비 산업 육성을 위해선 2026년 2월까지 인천공항에 첨단 복합항공단지를 준공하고 입주기업에 취득·재산세 감면 등 인센티브를 준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이 7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에서 열린 '대한민국 관문 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 민생 토론회에서 '항공·해운 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또 해운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 터미널을 2027년까지 완전 자동화 터미널로 전환한다. 신항 배후단지를 적기 공급하고 특성화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일자리를 만든다.

국내 거점 항만을 스마트화하는 등 효율적인 국가 물류체계도 구축한다.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 거점을 마련하고 인근 항만과 연계한다. 선박 연관 산업 확대를 지원하는 등 항만 내 서비스를 활성화해 항만 부가가치를 높인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국적 선사 선복량(배에 실을 수 있는 화물 총량) 확대도 추진한다. 국적 선사의 안정적인 선대 확보를 돕기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공공 선주 역할을 확대할 방침이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