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추진 '민관협력 협의체' 출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추진 '민관협력 협의체' 출범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4.02.2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자체-설계사 등 구성…사업 완성도 제고
(사진=신아일보DB)

정부와 지자체, 설계사 등으로 구성된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추진 민관협력 협의체가 출범했다. 협의체는 앞으로 다양한 교류를 통해 사업 완성도를 높이고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수를 해소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대전시, 세종시, 충청북도와 함께 28일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CTX 거버넌스'를 출범하고 1차 회의를 했다고 밝혔다.

충청권 광역급행철도는 지난달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선도 사업으로 오는 2028년 착공, 2034년 개통이 목표다.

국토부는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노선이 지나는 지방자치단체와 국가철도공단, 최초 제안서를 작성 중인 건설사 'DL이앤씨', 설계사 '삼보기술단' 등과 거버넌스를 구성했다.

거버넌스에는 국토부 철도국장을 비롯해 각 지자체 담당 국장급이 참석하며 실무진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사업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지방권에서 비교적 생소한 광역급행철도와 민간투자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이슈가 발생할 시 조기 해소하는 역할도 할 예정이다.

이날 1차 회의에서는 오는 4월 민자 적격성 조사 착수를 위한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KDI(한국개발연구원) 민자 적격성 조사를 신속하게 통과하기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충청권이 1시간대 생활이 가능한 초연결 광역생활권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최고속도 180㎞/h로 달리는 광역급행철도가 필수적"이라며 "CTX가 다른 지역에서 광역급행철도를 건설‧운영하는 데 모범사례가 돼 지방권 메가시티 확산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