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선거구 획정 지연’ 네 탓 공방… “원안 통과” vs “비례 1석 양보”
여야, ‘선거구 획정 지연’ 네 탓 공방… “원안 통과” vs “비례 1석 양보”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2.2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획정위 원안 편파적이지만 이대로라면 선거 치를 수 없어”
與 “전북 지역구 10석 유지하는 대신 비례대표 1석 줄이자”
선거구 획정 협상 난항 속 전국적으로 67개 지역 대진표 완성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자료사진=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해 12월 내놓은 원안을 수용하겠다며 국민의힘에 통첩을 날렸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원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전북 지역구 의석수를 10석을 유지하는 대신 비례대표 의석수를 1석 줄이자고 제안했다.

공직선거법상 선거구 획정 시한은 총선 1년 전까지지만, 국회는 4·10 총선을 40여일 앞두고도 아직 합의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여야는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 중이다.

획정위 원안을 보면 서울 노원과 부산 남구, 경기 부천·안산, 전북, 전남 등 6곳에서 선거구가 1곳씩 줄어든다. 반대로 부산 북구, 인천 서구, 경기 평택·하남·화성, 전남 등 6곳에서는 1곳씩 늘어난다.

획정위 원안이 통과될 경우 서울 노원과 경기 부천·안산 등 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지역의 선거구가 줄어들게 되면서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이에 민주당은 전북서 1석 줄이는 대신 부산도 1석 줄이자고 요구해왔으나 국민의힘은 이를 거부했다.

이에 김진표 국회의장이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에서 301명으로 늘리는 중재안을 제안했지만, 국민의힘은 이 역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획정위안대로 갈 경우, 당 지지세가 강한 강원에서 서울 면적의 8배가 넘는 ‘공룡 선거구’(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가 생긴다며 반대하고 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에 “선거구획정위원회안(案)의 수정안 제시와 원안 수용 등 두 가지 중 하나로 빨리 입장을 정하라”며 “자칫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위안이 통과되지 못해 4월 총선이 정상적으로 실시되지 못한다면 전적으로 정부·여당에 책임이 있다”고 촉구했다.

반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비례대표 의석 1석까지 민주당에게 양보할 뜻이 있다는 것을 통보했고, 그 정도면 충분히 민주당의 입장을 감안해 제안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국회의원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을 위해서 최소한 합의된 4개 특례지역만이라도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함께 했다"고 설명했다.

4개 특례지역에는 △서울 종로구, 중구성동갑·을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을, 속초인제고성양양 △양주동두천연천갑·을, 포천가평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을 등이 포함된다.

앞서 여야 정개특위 간사는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을과 속초·인제·고성·양양을 유지하는 방안을 담은 특례구역 지정안에 합의했지만, 획정위 원안이 처리되면 이 역시 무산된다.

국민의힘은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을에서 모두 경선을 진행 중이고, 민주당은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의원을 단수 공천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