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타임,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 등 융복합 업종이 뜬다
피치타임,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 등 융복합 업종이 뜬다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4.02.0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박람회 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창업박람회 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최근 본죽&비빔밥은 가맹점 1,000호 점을 오픈했다. 지난 2015년 본죽&비빔밥이 가맹사업을 시작한 지 9년 만의 성과다. 본죽에서 비빔밥 메뉴를 복합화 한 것이 성공 비결이다.

해물과 육고기를 복합화한 오봉집은 직화낙지 볶음과 보쌈 메뉴가 시그니쳐 메뉴인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레트로 감성을 담은 오봉 쟁반에 메인 메뉴를 담는 구성으로 소비자들에게 친근함을 전해는 동시에 높은 가성비를 자랑한다. 오봉집은 지난 2020년 초에 개업해 2021년 7월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했으며, 작년에 250호 점을 돌파했다.

이와 같이 최근 몇 년간 융복합 업종이 부상하고 있다. 코로나19 시기에도 융복합 업종은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며 성장해왔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이는 경기 호황기에는 몇 가지 메뉴만 취급하는 전문점도 어느 정도 매출을 유지할 수 있으나, 불황기에는 다양한 메뉴를 취급하는 융복합 점포가 유리하다는 외식 전문가들의 진단을 증명해주는 근거다.

시간이 갈수록 고객의 니즈가 세분화되고 있어 고객 맞춤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업종 간 융복합화 하는 방법이 선호되고 있다는 것이 외식업 전반의 분위기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수제 부대찌개 메뉴를 추가하였는데, 간판도 ‘홍춘천닭갈비&부대찌개’로 바꾸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닭갈비에 대중적인 부대찌개 메뉴 군을 보강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고 점포의 매출 다각화를 이뤘다는 평가다.

대표적인 메뉴는 2인 이상 주문 가능한 홍춘천부대찌개, 햄듬뿍부대찌개, 스페셜부대찌개가 있고, 혼밥시대 메뉴로 1인양푼부대찌개가 있다. 햄과 소시지 등 식재료 품질이 최고급으로 맛이 신선하고 담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반면 가격대는 1인양푼부대찌개는 9500원이고, 그 외 메뉴는 1인분에 9500원~1만30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홍춘천 관계자는 “부대찌개 메뉴의 보강으로 점심과 저녁 매출이 더 고르게 오르는 효과가 있고, 배달 주문도 증가해 주중과 주말 매출도 기복이 없이 고르게 오르고 있다”고 부대찌개 메뉴 보강의 효과를 전했다.

홍춘천 부대찌개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수제 부대찌개라는 점이다. 본사는 효율적인 분업시스템과 철저한 위생공정으로 제조하고 품질관리를 한 수제사골, 자연발효천연치즈수제햄, 수제소세지, 수제숙성육류 등을 제조하여 신선한 상태로 각 가맹점에 공급해준다. 식재료를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한 조리만 하면 된다. 이러한 운영 시스템은 매장 직원들도 쉽게 할 수 있어 직원 채용에도 유리하고 인건비도 절감할 수 있다.

홍춘천치즈달갈비 메뉴 또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인기를 끌었던 검증된 브랜드다. 일본의 동경과 뉴욕 맨해튼에도 진출하고 대박을 터뜨리기도 했다.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난 지난해부터 과거의 인기를 되찾고 있다. 작년에는 베트남 하노이점을 오픈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는 베트남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적극 진출해 한국 음식의 세계화와 K-프랜차이즈의 글로벌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각사 제공
각사 제공

피자&치킨 전문점 ‘피치타임’은 피자와 치킨 등 가장 대중적인 메뉴를 맛과 가격 만족도가 모두 높아 복합 점포로 인기 있는 창업 브랜드다. 인기 비결은 ‘피자 먹을까, 치킨 먹을까’를 고민하는 고객의 망설임을 해결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브랜드는 불황시대의 소비 트렌드인 초가성비와 1코노미 시대에 요구되는 다양한 고객 니즈에 맞게 메뉴의 다양화로 일대일 고객 맞춤 서비스를 하고 있다. 고객이 각자의 니즈로 가격대별 메뉴, 다양한 세트 메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촘촘하게 메뉴판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떡볶이, 치즈볼 등 메뉴를 함께 취급하면서 고객층을 더욱 넓혔다. 피치타임 가맹본부 관계자는 “피자와 치킨의 메뉴 구성을 다양하게 하고, 가격대도 초저가에서 중저가 수준으로 촘촘하게 구성해서 고객 각자의 선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서 1~2인 가구와 3~4인 가구 모두로부터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최근 샐러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향후 샐러드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에그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에그존’은 자사의 정통 샐러드 전문점 그린스미스와 콜라보레이션한 복합매장 ‘에그존&그린스미스’를 내세워 창업자들의 많은 관심을 불러오고 있는 중이다.

에그존&그린스미스 가맹점은 최근 높아진 계란 샌드위치와 샐러드의 인기와 더불어 높아진 고객의 입맛에 부응하기 위해, 기획된 복합형 매장이다. 한 곳에서 두 개 전문점 브랜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매출확대가 용이하고 각 브랜드의 이름을 같이 사용, 브랜드 인지도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본사 측은 설명한다.

이와 같이 점포 융복합화는 불황기 창업전략으로 선호되고 있고, 다양한 메뉴를 요구하는 고객의 니즈에도 부합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 섣불리 복합화를 시도하다 매장이 어수선해지고 점포의 정체성이 흐려져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외식 업종의 경우 서로 궁합이 맞지 않는 상반된 아이템을 취급하면 식재료 낭비는 물론 인력 손실 등의 이중고를 겪을 수 있음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상권과 입지, 소비자 수요 분석을 기초로 전문점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아이템을 복합적으로 취급하면서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성공할 수 있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