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총선 공천 시계 속도… ‘컷오프’ ‘전략공천’ 두고 각 당 내홍 격화
여야, 총선 공천 시계 속도… ‘컷오프’ ‘전략공천’ 두고 각 당 내홍 격화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1.29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공천 신청 접수 시작… 野, 하위 20% 현역 명단 금주 통보
與 ‘사천 논란’·野 ‘전략 공천 논란’… 계파 간 갈등 표면화
선거제 논의 지지부진 속 여야 위성정당 창당 움직임도 가속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회의 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회의 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오는 4·10 총선을 72일 앞둔 29일 공천 심사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공천 발표 전부터 여야 모두 당내 갈등이 격화되는 분위기다. 결과에 따라 불복 예비후보들이 속출하며 제3지대로 향하는 발길도 분주해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이날부터 253개 지역구에 출마할 후보들을 상대로 공천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내놓은 정치개혁안에 따라 후보자들은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서와 금고형 이상의 형 확정시 세비 전액 반납 서약서, 출판기념회 정치자금 서약서를 제출해야 공천 신청이 가능하다. 가상자산 보유에 따라선 가상자산 현황 관련 증빙 자료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30일 예정된 회의에서 공천 심사 관련 일정을 확정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공천 적격 여부 확인을 위해 클린 선거 지원단을 운영할 방침이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여러 데이터에 기초한 시스템 공천을 실행할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역 의원 7명 컷오프과 관해 “윤곽이 아직 안나왔다”며 “일단 7명은 명확한 것이고 그 정도가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막바지 공천 심사 단계에 접어든 민주당의 경우 공천관리위가 이날 선거구 현장 실사와 후보 적합도 조사를 마무리했다. 민주당 공관위는 오는 31일부터 6일간 지역구 출마 예비후보자들을 상대로 면접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역 의원 심사 결과 하위 평가 20%에 해당하는 인사들에게도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결과를 통보할 것으로도 알려졌다. 특히, 하위 10%에 속하는 현역 의원들은 경선 점수의 30%까지 감산되는 만큼 자체적으로 컷오프를 예상하고 있는 의원들의 불출마 선언이 이번 주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 모두 공천 작업을 서두르면서 내부 결속을 촉구하고 잇지만 이를 둘러싼 갈등과 결과에 반발해 탈당을 선언하는 인사들이 속출할 전망이다.

국민의힘 내부에선 한 비대위원장의 ‘사천’(私薦) 논란을 둘러싸고 계파 간 갈등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서울 중성동갑 지역을 비롯해 전략 선거구 공천 방식을 둘러싼 친이재명(친명)과 친문재인(친문) 인사 간 갈등이 격화하는 모습이다.

선거제 논의가 지지부진하면서 위성정당 창당을 둘러싼 눈치 싸움도 총선을 앞두고 또 다른 정국의 뇌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위성정당 창당 준비 작업과 관련해 “민주당의 폭거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역시 같은 날 CBS라디오에서 “조만간 지도부가 (비례대표 선출방식을) 결정하고 당내 의견을 수렴할 생각”이라며 시민사회세력 간 비례연합정당도 하나의 방안에 포함돼 있음을 밝혔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