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韓 갈등 봉합...'명품백·사천 논란' 수습 떠안은 韓 
尹·韓 갈등 봉합...'명품백·사천 논란' 수습 떠안은 韓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4.01.2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윤 "김건희 '정치공작' 피해자" vs 비윤 "진정어린 사과 있어야"
김경율 거취도 '뜨거운 감자'… 비대위원 사퇴로 이어지나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파국으로 치달았던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간 갈등이 표면적으로는 봉합되는 모습이지만, 갈등의 핵심이었던 '명품백·사천 논란'을 어떻게 수습해나갈지, 공은 한 위원장에게 넘어갔다. 

친윤계 의원들은 해당 논란의 본질은 '정치 공작'이라는 기존 입장을 공고히 하면서 사실상 김 여사가 피해자이며, 사과 요구를 해선 안 된다는 주장을 거듭했다.

이철규 의원은 23일 KBS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서 '김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 "이 진실이 뭔지 잘 모르고들 있다. 실제 김경율 비대위원도 '이 영상을 차마 보지 못했다'고 했는데, 보지 않고 여론에 따라 판단한 거잖나"라면서 "이건 더도 덜도 아닌 정치 공작이다. 그 덫에 걸린 당사자를 궁지에 몰고 그로 인한 정치적 이득을 얻겠단 불순한 목적을 갖고 자행된 범죄 행위인데, 이에 대해서 피해자에게 '무조권 사과하라'고 책임을 묻는 건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분들이 좀 조심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고 지적했다.

다만 "한 위원장도 이걸 '몰카 공작'이라고 정의하지 않았나. 근본적 인식에 다름이 없다"고 당정갈등 확산을 저지했다.

하지만 수도권(경기 성남분당감)에 지역구를 둔 안철수 의원은 제2부속실 설치, 특별감찰관 도입 등 즉각적인 후속조치와 함께 김 여사의 진정어린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안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서는) 진정 어린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입장 표명 방법 중 국민에게 가장 와 닿는 최선의 방법을 택해야 하는데, 그걸 정하는 건 대통령실의 몫"이라며 "이건 심각하고, 그냥 묻고 넘어가기는 힘들다"고 꼬집었다.

한 위원장이 갈등봉합 수순을 택한 만큼 앞으로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 이전처럼 강경 대응을 할 수 없으리란 관측이 나온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본지와 통화에서 "이번 봉합을 통해 (한 위원장은 자기 목소리는 내는 것을) 하기가 어려워졌다"며 "이런 상황에서 한 위원장이나 김경율 비대위원 등이 나서서 이슈 제기를 다시 할 수 있겠느냐"고 봤다.

이어 "(윤한갈등이) '약속대련'에 불과했단 걸 이번 조기봉합을 통해 그대로 입증했다"고 꼬집었다.

김 비대위원은 지난 22일 비대위 회의에서 해당 논란 관련, "내 거친 언행이 여러모로 불편함을 드린 적이 있었다"고 자세를 낮췄다.

김 비대위원 경우 한 위원장이 서울 마포을 출마를 공개 지지하면서 '사천 논란'에 휩싸인 상황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플레이어'인 김 비대위원이 심판을 보는 건 불공정하다며 비대위원직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김 위원의 거취 정리에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특히 한 위원장이 김 위원 마포을 출마 발표를 두고 당 지도부 및 핵심 관계자들과 사전 상의를 거친 것으로 알려지면서 김 위원에 대한 압박이 명분을 잃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한 위원장이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의 인천 계양을 출마도 공개했는데 이에 대해선 '사천 논란'이 불거지지 않고 있다는 점도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