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동아ST 타고 글로벌 영토 확장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동아ST 타고 글로벌 영토 확장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4.01.04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30개국 라이선싱 계약 체결…국내는 2026년 출시 목표
이동훈 SK바이오팜 사장(왼쪽)과 김민영 동아ST 사장(오른쪽)이 4일 세노바메이트의 국내외 30개국 진출을 위한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SK바이오팜]
이동훈 SK바이오팜 사장(왼쪽)과 김민영 동아ST 사장(오른쪽)이 4일 세노바메이트의 국내외 30개국 진출을 위한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SK바이오팜]

SK바이오팜은 뇌전증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한국을 포함한 동·서남아시아, 러시아, 호주, 뉴질랜드, 튀르키예 등 30개국 진출을 위해 동아에스티와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세노바메이트는 SK바이오팜이 신약후보 물질 발굴부터 임상 개발, 허가, 상용화까지 모든 과정을 독자적으로 진행한 혁신 신약이다.

세노바메이트는 직판(직접판매) 체계를 갖춘 미국 외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전 세계 100여개국 시장에 진출을 완료했다. 2019년 유럽 시장에 첫 기술 수출한 이래 단일 약물로 달성한 전체 거래 규모는 약 1조6000억원이다. 이 중 현재까지 약 6000억원의 계약금과 마일스톤(단계별 기술료)을 수령했다.

이번 계약으로 동아에스티는 해당 지역의 허가, 판매 및 완제의약품(DP) 생산을 담당하게 된다. SK바이오팜은 계약 체결 후 계약금 50억원을 수령하고 국내외 허가, 보험급여 및 매출 마일스톤 등에 따라 최대 140억원을 확보한다.

SK바이오팜은 현재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세노바메이트의 성인 대상 부분 발작 뇌전증에 대한 아시아 임상 3상을 2025년 전후로 종료하고 동아에스티를 통해 2026년 한국 시장에 출시·급여등재한다는 목표다. 또 동·서남아시아,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지역에서도 허가 및 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SK바이포마은 이를 통해 세노바메이트가 우수한 효능을 바탕으로 한국을 비롯한 동남아, 러시아, 남아공,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국가의 뇌전증 환자들에게도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민영 동아에스티 사장은 “뇌전증 환자들의 오랜 기다림에 부응하고자 우수한 효능의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가 조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SK바이오팜과 긴밀히 협력하겠다”며 “한국을 포함한 30개국에 빠른 시일 내에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동훈 SK바이오팜 사장은 “한국 CNS 시장에 대한 전문성과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력을 갖춘 동아에스티와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뛰어난 약효로 인정받고 있는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혜택을 국내를 비롯한 여러 국가의 환자들에게 가장 빠르게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