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신세계 센텀시티', 연매출 2조…지역 백화점 최초
세계 최대 '신세계 센텀시티', 연매출 2조…지역 백화점 최초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4.01.01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점 14년만 돌파…관광지 특화 콘텐츠·과감한 상품 기획 주효
지역경제 활성화 앞장…박주형 "글로벌 최고 백화점 도약할 것"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전경. [사진=신세계]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전경. [사진=신세계]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가 지난해 누적 매출 2조원을 달성하며 서울 외 지역 백화점 중 최초로 ‘2조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신세계는 일부 서울권 점포만 연매출 2조원을 달성한 가운데 지역 점포가 여러 수도권 점포를 제치고 2조원을 거뒀다는 데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1일 신세계에 따르면, 신세계 센텀시티는 지난 2009년 세계 최대 규모 백화점으로 탄생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2016년 비수도권 점포 최초로 1조원을 넘어섰고 2023년 개점 14년 만에 지역 백화점 첫 2조 점포라는 새 타이틀을 추가했다.

신세계는 이로써 지난해 국내 최초로 단일 점포 3조 시대를 연 강남점에 이어 부산에서도 2조원 점포를 배출하며 ‘지역 1번점 전략’의 성공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특히 이번에 2조원 매출을 넘긴 신세계 센텀시티는 부산보다 외지 고객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실제 지난해 센텀시티점을 방문한 고객을 지역별로 분석한 결과 부산 외 지역 고객이 55%를 차지했다. 창원·양산 등 인근 지역은 물론 울산·대구·경북 등 영남권(12.1%)과 수도권 고객(13.0%) 비중도 두 자릿수를 차지했다.

엔데믹 이후에는 크루즈 관광 회복에 힘입어 외국인 매출이 크게 늘었다. 올해 센텀시티점 외국인 매출은 지난해 대비 668% 뛰며 신세계백화점 모든 점포를 통틀어 가장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부산 해운대 한가운데에서 시내 면세점, 웨스틴조선 부산, 그랜드조선 부산, 부산 프리미엄아울렛 등과 신세계 그룹 유통 벨트를 형성하며 부산에서 꼭 들러야 하는 필수 관광 코스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중국·대만·일본·미국은 물론 그리스·캐나다·호주·독일·영국·사우디 등 총 80개국의 글로벌 고객들이 신세계 센텀시티에서 쇼핑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연 1조원 매출을 달성했던 지난 2016년 20개국이었던 것과 비교해 4배 늘어난 것으로 대표적인 글로벌 점포이자 동북아 랜드마크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통상적으로 해외 여행이 늘고 패션 객단가가 낮아져 업계 비수기로 꼽히는 한여름에도 매출 감소세를 겪지 않는 ‘비수기 없는 백화점’이다.

2022년 기준 신세계백화점 전점 월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7~8월의 매출 비중이 7%대로 낮아졌다. 반면 센텀시티점은 8%대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는 기존 백화점의 틀을 깨는 혁신적인 공간 구성과 신세계만의 독자적인 콘텐츠 제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해운대구에 자리잡은 신세계 센텀시티는 다른 백화점과 달리 체험·여가 공간을 대폭 늘려 국내 최초 라이프스타일 백화점으로 문을 연 것이다.

우선 2009년 오픈 당시 전체 면적의 약 35%를 고객이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영화관, 대형서점, 스파랜드, 골프연습장, 아이스링크 등으로 채웠다. 이어 2016년에는 센텀시티몰을 신축해 영업면적을 총 19만8462㎡(6만20평)로 확대해 면세점과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파미에스테이션', 글로벌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등 검증된 체험형 라이프스타일 전문관을 한 곳에 모았다.

센텀시티는 또 여름철 차별화된 이벤트와 즐길 거리를 다양하게 마련해 집객에 성공했다. 지난해 8월에는 힙합 탄생 50주년을 기념해 박재범 등 유명 힙합 아티스트와 협업해 전시, 공연, 토크쇼 등 다양한 힙합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였다. 2022년 7월에는 부산 수제 맥주인 ‘고릴라 브루잉’ 팝업 스토어를 운영했다.

이와 함께 ‘층별 공식’을 깬 식음료(F&B) 매장 구성도 한 몫 했다. 지하 1층 식품관과 꼭대기(9층) 전문 식당가뿐만 아니라 센텀시티몰 4층 매장 사이에 파미에스테이션 식당가를 마련하고 층별로 식당·카페를 넣어 고객이 오랜 시간 머물 수 있도록 했다. 부산 내 유일한 F&B 브랜드는 물론 지역 맛집을 적극 들여와 쾌적한 실내에서 부산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한 점도 고객들 발길을 끌어당기는 요인으로 꼽힌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백화점 최초로 오픈과 동시에 ‘3대 명품’으로 불리는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를 입점시키는 등 지역 백화점으로는 독보적인 상품 기획력을 자랑한다. 실제 에르메스와 샤넬을 비롯해 고야드, 반클리프 아펠, 톰포드, 셀린느, 까르띠에, 크롬하츠 등 럭셔리 브랜드도 부산에서는 센텀시티점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세계 3대 시계 ‘파텍필립’과 영국 유명 셰프 고든 램지의 ‘고든램지버거’ 등의 매장도 보유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부산 1등 백화점’에 그치지 않고 고객 니즈와 트렌드를 가장 발 빠르게 반영하는 파격적인 혁신을 지속해 왔다.

지난해 2월 지하 2층에 약 8879㎡(약 2700평) 규모로 오픈한 영패션 전문관 ‘하이퍼그라운드(HYPER GROUND)’도 대표적이다. 하이퍼그라운드를 구성하는 전체 47개 브랜드 중 절반에 가까운 20개를 지역 단독 신규 브랜드로 채워 그간 접할 수 없던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MZ 성지’로 자리잡았다.

신세계는 부산 지역 경제 활성화의 첨병인 센텀시티가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사회 공헌 활동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사회적경제기업 플리마켓’을 열어 부산 지역 업체의 판로 확대를 지원했다. 지난해에는 하이퍼그라운드(지하 2층)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해 부산 우수 중소기업 제품 홍보와 판매를 지원하는 ‘동백상회’를 입점시켰다. 이외 부산의 신진 예술 작가를 발굴하고 후원하기 위해 초대전을 꾸준히 개최 중이다. 또 부산비엔날레와 부산문화재단이 주최하는 각종 기획 전시 등 문화 행사도 지원하고 있다. 개점 후 부산지역 중·고교생 1800여명에게 18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신세계 센텀시티는 세계 최대 규모를 바탕으로 백화점의 기존 공식을 넘어서는 혁신을 지속하며 성공적인 글로벌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브랜드와 독보적인 콘텐츠로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며 세계 최대(大)를 넘어 세계 최고(高)의 백화점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