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사무총장 “이-팔 전쟁, 즉각 인도주의적 휴전해야”
유엔 사무총장 “이-팔 전쟁, 즉각 인도주의적 휴전해야”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10.25 0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자지구에 반입 구호물품, ‘바다 떨어진 한 방울 물’ 정도에 불과”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진공상태서 발생하진 않아…정당화 안돼”
이스라엘 측 강력 반발…“테러·살인 행위 이해한다는 표현 충격적”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24일(현지시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과 관련해 “현재까지 가자지구에 반입된 구호물품은 바다에 떨어진 물 한 방울 정도에 불과하다”며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휴전을 호소했다.

또한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이 진공 상태에서 발생한 일은 아니라면서도 “팔레스타인인의 불만이 하마스의 공격을 정당화할 수 없으며, 동시에 하마스의 공격 때문에 팔레스타인인 전체가 처벌받아서도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구테흐스 총장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팔레스타인 문제를 의제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처럼 중대한 시기에는 원칙을 명확하게 하는 게 중요하다”며 “근본 원칙은 민간인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데에서 시작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2주간 가자지구로의 포격으로 유엔 직원이 35명 이상 사망했다는 사실을 안보리 이사국에 알리며 “이스라엘의 끊임없는 가자지구 포격으로 민간인 사망자와 거주지 파괴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자지구로의 제한 없는 구호물품 반입을 호소했다.

그는 “감사하게도 일부 인도주의적 구호품이 가자지구로 반입됐지만, 전체 필요량이 바다라면 반입 구호품은 한 방울 물에 불과하다"며 "구호품 전달은 제한 없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극심한 고통을 완화하고, 구호품을 쉽고 안전하게 전달하고, 인질 석방을 촉진하기 위해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휴전을 다시 한번 호소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구테흐스 총장은 지난 7일 시작된 하마스의 이스라엘 민간인 공격과 납치, 미사일 공격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구테흐스 총장은 “하마스의 공격이 진공 상태에서 발생한 게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팔레스타인인들은 56년간 숨 막히는 점령에 시달려왔다”라고 언급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그러나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슬픔이 하마스의 끔찍한 공격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그리고 그 공격으로 인해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집단으로 처벌받아서도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스라엘측은 구테흐스 총장의 이 같은 발언에 강력히 반발했다.

길라드 에르단 주유엔 이스라엘 대사는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구테흐스 총장 발언을 두고 “충격적”이라고 공격했다.

에르단 대사는 “‘하마스 공격은 진공에서 발생하지 않았다’라는 그의 발언은 테러주의와 살인을 이해한다는 표현”이라며 “홀로코스트 이후 만들어진 조직(유엔)의 수장이 그런 끔찍한 견해를 가진 것에 진심으로 통탄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안보리 회의에 이해 당사국 자격으로 참석한 엘리 코헨 이스라엘 외무장관도 하마스에 의한 민간인 희생을 조목조목 소개하며 “사무총장은 대체 어떤 세상에서 살고 싶으신가?”라고 비판했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