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한-사우디 미래기술 포럼' 참석… "혁신 가속화"
윤대통령, '한-사우디 미래기술 포럼' 참석… "혁신 가속화"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10.23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디지털·바이오‧우주 분야 연대·협력 방안 모색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리야드의 사우디 왕립과학기술원에서 열린 한·사우디 미래기술 파트너십 포럼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리야드의 사우디 왕립과학기술원에서 열린 한·사우디 미래기술 파트너십 포럼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리야드 왕립과학기술원에서 개최된 '한-사우디 미래기술 파트너십 포럼'에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포스트 오일시대를 맞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고 한-사우디 양국의 공통 관심 분야인 에너지·디지털·바이오‧우주 분야에서 연구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한 산업 간 연대·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로부터 시작된 한국의 과학기술 진흥 정책과 성과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저탄소 산업구조 개편에 힘쓰고, AI, 바이오헬스, 우주 분야를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미래 성장 잠재력이 크고 타 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가 큰 4대 분야(디지털, 청정에너지, 바이오헬스, 우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가진 한국이 사우디와 함께 연대해 나가면, 사우디의 도전적 목표를 함께 이뤄나갈 뿐만 아니라, 세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포럼이 양국 연대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포럼 참석 전 행사장 한편에 마련된 사우디의 주요 연구 성과 전시 부스를 참관했다. 

이 자리에서 사우디 최초 우주인이 수행한 우주정거장 실험, 사우디의 가상병원 시스템, 반도체 관련 연구 성과 등을 소개받았다.  

이날 포럼에는 사우디의 압둘라 알 스와하 통신정보기술부 장관(KACST 이사회 의장), 칼리드 알 팔레 투자부 장관, 무니르 엘데소키 KACST 원장,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이우일 부의장, 한국과학기술원 이광형 총장을 비롯해 한-사우디 주요 연구자 및 정부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캐나다(토론토대), 스위스(스위스연방공대), 미국(MIT), 프랑스(소르본대) 등 주요 해외 순방 시마다 각국의 최고 수준 연구기관을 찾아 과학기술에 기반한 양국 간 연대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포럼도 건설‧자원 협력과 함께 양국 미래 협력의 지평을 과학기술 분야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