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정원, 정치 개입 사실로 밝혀지면 강력 조치할 것"
민주 "국정원, 정치 개입 사실로 밝혀지면 강력 조치할 것"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10.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승래 "국정원 '선관위 시스템 취약' 보도자료, 명의도용까지 해"
홍익표 "국정원, 사람들 만나고 다닌단 제보... 국정원법 위반"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하루 전인 지난 10일 국가정보원이 선거관리위원회 사이트가 해킹 등 보안에 취약하단 내용의 보도자료를 발표한 것을 놓고 대응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은 "국정원의 국내 정치 개입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에 대해서는 고발 등 강력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야당 측 국회 과학방송정보통신위 간사인 민주당 조승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의 정치개입 및 선거개입 의혹이 차츰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며 국정원이 보도자료를 낸 시점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 10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와 합동으로 '선관위 보안 컨설팅' 결과를 발표하면서 해킹 등 사이버 보안에 취약하단 내용을 발표헀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국정원의 발표 시점이 강서구청장 보선 하루 전이었던 만큼 국정원의 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조 의원은 "국정원은 강서구청장 보선을 하루 앞두고 전자개표기 해킹을 통해 분류 결과를 바꿀 수 있단 충격적인 보안점검결과를 발표했다"며 "18대 대선 댓글 조작, 15대 대선 총풍사건 등 주요 선거 때마다 저질렀던 선거 개입의 망령이 국정원에 다시 드리워진 것이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그러면서 국정원이 보도자료를 발표하면서 한국인터넷진흥원와의 공동 명의 보도자료도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명백한 국정원의 진흥원 명의도용으로 확인됐다"고 질타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도 조 의원의 발언이 끝난 후 "최근 일부 단체로부터 국정원 관계자들이 여러 기관을 출입하고 여러 사람을 만난다는 제보가 들어오는데 이는 국내 정치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한, 개정된 국정원법 위반"이라며 "그런 행태가 사실로 밝혀지면 고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가지고 "인터넷진흥원이 정부 부처에 대한 보안 점검 결과를 공개한 전례도 없다"며 "국정원이 강서구 재보궐선거 전날에 아무런 사전 협의도 없이 명의를 도용한 가짜 점검 결과를 발표한 이유가 대체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이 주장하는 가짜뉴스와 괴담 선동의 진원지가 국정원이라니 기가 막히다"며 "민주당은 국정원의 선거개입 관련 의혹을 철처히 밝혀 선거조작몰이에 철퇴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