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野 대표 구속한다는데 저 정도 자신 없겠는가"
한동훈 "野 대표 구속한다는데 저 정도 자신 없겠는가"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10.1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대표 혐의 확정적으로 발언했단 지적에 "檢 입장 대신 말했다"
"김경수·안희정·오거돈·김은경, 영장 기각됐지만 결국 중형 선고받아"
11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한동훈 법무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1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한동훈 법무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무부 한동훈 장관은 1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혐의를 확정적으로 발언했단 지적에 "검찰이 야당 대표를 구속하겠단 취지인데 저 정도 자신도 없어서 되겠는가"라고 반박했다.

한동훈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대상 국정감사에서 한 장관이 이 대표의 혐의를 확정적으로 발언했다고 주장한 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질의에 "검찰 입장을 대신 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 장관 본인의 혐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국회법 취지를 넘어섰단 야당의 비판에 대해선 "국회의원을 구속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왜 설명을 안 듣고 결정하려고 하는가"라며 "구체적인 증거와 혐의 내용이 뭐고, 검찰이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 잘 들어야 하지 않겠는가"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그것(혐의 설명)을 끝까지 못 하게 방해한 것에 대해서 (민주당이)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민주당 권칠승 의원은 지난 1995년부터 역대 장관들의 설명을 합한 글자수가 3만 9125자인데 지난 21일 표결 당시 한 장관이 체포동의안 제출 이유를 설명할 때 사용한 글자수가 그 중  2만 9056자였다며 피의사실 공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장관은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된 것에 대한 반박도 이어갔다. 그는 "구속영장이란 것은 아주 짧은 시간에 수만페이지를 한명이 보는, 아주 재량이 많은 영역"이라며 "유창훈 판사도 얘기했다시피 위증죄는 인정된단 취지였지만, 그래도 기각할 수 있는 무제한의 재량이 인정되는 영역"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을 언급하며 "다 영장이 기각됐었지만 실제로 중형을 받고 수감됐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검찰로부터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충분히 그렇게 말할 만한 근거가 있었다"며 "수사 단계이기 때문에 당연히 확정한 건 아니지만 곧 검찰이 (이 대표를) 기소하거나 판단할 것이니까 재판에서 드러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