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추석 민심을 잡아라... 관건은 부동층·중도층 표심 향방
여야, 추석 민심을 잡아라... 관건은 부동층·중도층 표심 향방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9.26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여당, 수도권·중도 공략 정조준… '보수 빅텐트' 효과 보나
민주, '이재명 블랙홀' 탈출 고심…‘팬덤’이 중도확장 걸림돌
26일 강서구 대방건설 빌딩 내 김태우 후보 캠프에서 열린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선대위 위촉식. 김기현 대표가 김 후보와 포옹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명예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 김 대표, 김 후보, 윤재옥 원내대표, 명예 공동선대위원장인 정우택 국회부의장. 공동 상임고문을 맡은 나경원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26일 강서구 대방건설 빌딩 내 김태우 후보 캠프에서 열린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선대위 위촉식. 김기현 대표가 김 후보와 포옹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명예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 김 대표, 김 후보, 윤재옥 원내대표, 명예 공동선대위원장인 정우택 국회부의장. 공동 상임고문을 맡은 나경원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은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밥상 민심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들의 눈길이 쏠린 곳은 중도층 표심이다. 

양당이 30~40%대의 박스권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10~15% 존재할 것으로 보이는 무당층의 표심을 사기 위해선 ‘집토끼 잡기’보단 무당층을 겨냥한 중도 확장 전략이 내년 총선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내년 총선 승리의 시금석 역할을 할 수 있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승패 여부가 사실상 중도층에 달려 있기도 하다.

정부·여당은 정치 현안과 거리를 두고 내실을 다지는 모습이다. 25일 리얼미터 여론조사(지난 18~22일, 전국 성인남녀 2514명, 표본오차 95%에 신뢰수준 ±2.0%p)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전주 대비 2.3%p 오른 37.8%로 집계됐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외교 활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서울(4.2%p↑)과 인천·경기(6.5%p↑) 등 수도권 지역과 중도층(3.4%p↑)에서 지지율이 큰 폭으로 오른 것도 유의미한 대목이다.

국민의힘 정당 지지율은 지난주 보다 2.2%p 오른 37.5%로, 전주 대비 0.1%p 상승한 더불어민주당(46.1%)보다는 큰 상승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다만 서울(14.5%p↑)과 20대(7.6%p↑), 30대(9.1%p↑)에서 오름세를 보인 것은 최근 국민의힘에서 공격적으로 펼치는 '보수 빅텐트' 전략의 성과로 보인다.

보수 빅텐트 전략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구성에서도 확연히 나타난다. 3선 안철수 의원을 선대위 상임고문으로 임명한 데 이어 서울 지역구 의원 출신인 나경원 전 의원, 권영세 의원 등을 내세워 중도 외연 확장이라는 지향점을 뚜렷이 했다. 

특히 안 의원과 나 전 의원 경우 김기현 대표가 앞서 강조했던 '연포탕(연대·포용·탕평) 인사'와도 맞닿는 부분이 있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2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대한민국 전체에서 기본적으로 안 의원이 갖고 있는 중도 표심 부분은 분명히 있다"며 "이번 선거는 중도가 얼마나 참여해주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안 의원이 (상임고문으로) 참여한 것이다"고 밝혔다.

최근 리얼미터가 뉴스피릿 의뢰로 강서구 거주 성인남녀 8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강서구청장 적합도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37.0%)가 민주당 진교훈 후보(44.6%)에 비해 다소 열세로 나타난 가운데 중도·수도권 인사를 포진해 선거 캐스팅 보터인 중도층에 표를 호소하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민주당 경우 체포동의안 가결에 이어 영장실질심사까지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사법 이슈가 줄줄이 터진 가운데 '이재명 블랙홀'에서 어떻게 빠져나올지가 포인트다. 

이 대표를 중심으로 '친명 체제'가 강화되리라는 관측이 우세하나, 다음해 총선에서는 지지층 결집이 중도 외연 확장에 허들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대개 총선은 중간평가 성격이 강해 구도상 현 정부에 대한 심판론에 우세하게 작용하는데,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발동한다면 유권자는 이에 대한 가치 판단을 한 번 더 할 수밖에 없고, 그 과정에서 손실되는 표가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박창환 정치평론가는 "총선 구도를 '이재명이 유죄냐, 무죄냐'로 끌고 간다면 윤석열 심판론이 희석된다"며 "총선은 결국 중도층 공략인데, 친명 체제가 강화된다면 지금까지 총선 구도였던 '윤석열 심판론'이 아닌 '이재명 구하기'로 구도가 바뀔 것이다"고 진단했다.

변수는 이재명 대표의 옥중정치 여부다.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신율 교수는 “민주당은 ‘이재명 딜레마’를 벗어나야지 무당층을 잡을 수 있다”며 “그래야 민주당이 여유를 찾고 중도 확장을 위한 눈높이를 맟출 수 있다”고 지적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