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소기술 한자리에…'H2 MEET 2023' 개막
글로벌 수소기술 한자리에…'H2 MEET 2023' 개막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9.1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개국 303개 기업·기관 참가, 전년대비 26% 증가
현대차, 포스코, 한화, 효성, 코오롱 수소비전 뽐내
H2 MEET 2023 로고.
H2 MEET 2023 로고.

H2 MEET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양컨벤션뷰로가 후원하는 ‘H2 MEET 2023’이 1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막을 올렸다.

올해 4회 차를 맞이한 H2 MEET는 △수소 생산(H2 Production) △수소 저장·운송(H2 Storage·Distribution) △수소 활용(H2 Utilization) 등 총 3개 부문에서 전 세계 18개국 303개 기업·기관이 참가한다. 규모면에서는 전년 행사 대비 약 26% 증가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 한화그룹, 효성그룹, 코오롱그룹 등이 참가했고, 해외에서는 알더블유리뉴어블즈(독일), 에어프로덕츠(미국), 브롱호스트(네덜란드), 크래프트파워콘(스웨덴), 아파브(프랑스) 등이 부스를 차렸다.

이날 개막식은 강남훈 H2 MEET 조직위원회 위원장 겸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하태경 국회 수소경제포럼 의원, 이원욱 국회 모빌리티 포럼 공동대표의원, 이용우 경기 고양시정 국회의원, 참가업체 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강남훈 조직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세계 주요 국가들이 각종 지원정책을 통해 수소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역시 작년 11월 수소산업육성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우리 수소산업을 세계 1등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며 “이에 현대차그룹, 포스코그룹, 한화그룹 등 국내 주요 기업들도 적극적이고 과감한 투자에 나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H2 MEET에는 올해 18개국 303개사가 참가해 수소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수소 생태계 전반의 최신 기술동향을 제시하고, 사회가 친환경 패러다임으로 전환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라며 “조직위는 이번 행사가 수소산업 발전과 도약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교류와 협력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축사에서 “수소를 활용하면 미래 위기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과 수소경제를 위한 정책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 역시 수소 생산-유통-활용 전주기 생태계를 더욱 균형 있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수소산업 육성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하태경 국회의원은 “전 세계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매개체로 수소의 가치에 주목하고 있으며 미래 에너지와 성장 동력으로써 수소산업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우리 정부 역시 튼튼한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필요하며, 이번 행사가 세계 1등 수소 선도국가라는 우리의 목표에 한 걸음 더 전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원욱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경쟁력 있는 수소 산업 생태계를 현실화하기 위해 법률, 제도 정비와 더불어 수소 전문 기업을 적극 육성하고 국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등 여전히 힘써야 할 일들이 많다”며 “앞으로도 수소 산업계의 세계적인 플랫폼으로 활약할 H2 MEET을 기대하며, 국회 역시 수소 산업과 수소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약속했다.

이용우 국회의원은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수소경제 체제로의 진입을 위해 많은 투자와 정책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수소 활용 분야 등에서는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며 “2026년 킨텍스 제3전시장이 완공되면 고양시는 아시아 MICE 산업의 허브로 성장할 것이며, H2 MEET가 이를 대표하는 전시회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개막식은 개회사와 축사에 이어 참석 내빈들이 H2 MEET 2023 전시장을 순회하는 일정으로 막을 내렸다.

한편 H2 MEET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이 기간 이차전지 소재·부품 및 장비전(K- BATTERY SHOW 2023)이 H2 MEET와 함께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