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2023-개막] 삼성 vs LG, 독일 2라운드…모빌리티 '전장' 승부
[IAA2023-개막] 삼성 vs LG, 독일 2라운드…모빌리티 '전장' 승부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9.0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필두로 전장3총사 '반도체·배터리·디스플레이' 전면에
LG전자 조주완 사장 직접 출격, 미디어 콘퍼런스서 '비전' 제시
IAA모빌리티 2023에 참석하는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이미지=삼성전자 홈페이지]
IAA모빌리티 2023에 참석하는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이미지=삼성전자 홈페이지]

삼성과 LG가 독일에서 2라운드 승부를 이어간다. 가전에 이어 전장분야 기술경쟁이다. 이들은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2023 직후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에 출동해 첨단 전장기술과 비전을 뽐낸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과 LG는 5일(현지시간)부터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에 출전한다. 지난 1~5일 IFA2023 참가에 이은 것으로 미래 라이프플랫폼인 전장분야에서 새로운 먹거리 마련에 나선다.

삼성은 삼성전자·삼성SDI·삼성디스플레이 등 전장사업 3총사가 각각 이번 전시회에 부스를 마련했다. IAA에 첫 참가하는 삼성전자는 ‘토탈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위상을 강화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메모리부터 시스템LSI, 파운드리, LED에 이르기까지 DS부문 전영역의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2025년 차량용 메모리 시장 1위 달성에서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삼성SDI는 이번 IAA서 ‘초격차 기술력’이 담긴 미래 전기차 배터리 제품들을 선보이고 유럽 지역 내 우수 인력 확보에 나선다. 특히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이 직접 참가해 미래 전기차 시장 트렌드를 살펴보고, 유럽의 주요 고객사들과 미팅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우수 연구인력 발굴을 위한 설명회인 '테크&커리어(T&C) 포럼'에도 참가해 유럽 내 인재들에게 삼성SDI의 기술력을 알린다.

삼성디스플레이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만의 강점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전시를 선보이며 기술 리더십을 강조한다. 이들은 LCD에서 OLED로 스마트폰 시장의 기술 전환을 이끌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전장 시장에서 OLED 전환을 주도한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도 독일 뮌헨에 위치한 하만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IAA 참석 업계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익스피리언스’를 개최한다. 하만은 폭스바겐 순수 전기차 ID.7에 채택된 하만카돈 프리미엄 카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의 음향과 특별한 라이프스타일 경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맞서 LG전자는 IAA모빌리티에 스폰서 자격으로 참가한다. 별도 부스는 마련하지 않았지만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행사 개막 전날인 4일 전시장 메인 스테이지에 올라 ‘모빌리티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굿(Life's Good)’을 주제로 발표에 나서서 LG전자가 바라보는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했다.

IAA는 세계 4대 모터쇼 중 하나로 글로벌 완성차 업계와 공급업계가 모여 최신기술을 선보이고 모빌리티 미래를 설계하는 자리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IAA 참전 배경은 전기차, 자율주행 등 자동차 분야에 신기술 등장으로 반도체, 라이더, 센서, LED 같은 자동차용 고가 전자부품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글로벌 전장시장 규모는 내년 4000억달러, 2028년 7000억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