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Q 영업익 5700억…25%↑, '경영정상화' 발판 마련
KT, 2Q 영업익 5700억…25%↑, '경영정상화' 발판 마련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8.0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6조5000억…전년대비 3.7% 증가 '시장기대치' 상회
신임 CEO후보자 확정…안정화 속 하반기 실적 개선 속도
KT 사옥.[사진=KT]
KT 사옥.[사진=KT]

김영섭 전 LG CNS 사장을 차기 대표 후보로 확정한 KT가 호실적으로 경영 정상화 발판을 만들었다.

KT는 7일 '2023년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연결기준 영업이익 5761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대비 25.5%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6조5475억원으로 같은 기간 3.7% 증가했다.

KT는 B2C(기업 소비자 간 거래)와 B2B(기업 간 거래) 사업의 고른 성장과 유통 구조 강화로 수익선이 개선되면서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실적을 거뒀다.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은 기존에 수주한 대형 프로젝트의 매출 발생과 부동산 사업의 회복세가 지속되며 성장을 이어갔다. B2B 사업수주는 전년 동기대비 19% 성장했다. KT는 연간 3조원 이상의 수주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B2B 고객 대상 통신사업(Telco B2B)은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7.6% 성장했다. 기업인터넷 사업은 CCTV용 전용회선 수요 증가 및 중소 CP사 발굴 노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5.2% 늘었다. 기업통화 사업은 알뜰폰 시장 확대에 맞춰 유통, 고객서비스 등에서 차별화를 추진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다.

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에서 IPTV(인터넷TV) 사업은 VOD(주문형 비디오)∙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결합요금제 및 프리미엄 요금제 중심으로 가입자가 늘어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다. IPTV사업은 지난해 10월 기존 '올레tv'에서 새롭게 개편한 ’지니 TV‘ 런칭에 이어 올해는 셋톱박스(STB)·무선인터넷 공유기(AP)·AI(인공지능) 스피커를 하나로 합친 프리미엄 올인원 STB ‘사운드바’를 선보이는 등 가정 내 실 사용자 중심의 미디어 이용 행태 변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5G 가입자가 928만명으로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의 68%를 기록하며 프리미엄 가입자 중심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해외 여행객 증가에 더해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로밍 수요가 늘어나며 로밍 사업은 전 분기에 이어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KT는 최근 새로운 중간요금제와 20대∙실버 전용 요금제를 출시하며 고객 선택권과 편의성을 확대했다. 초고속인터넷은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매출이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

금융·부동산·콘텐츠·DX 등 그룹사도 핵심 포트폴리오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BC카드는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와 더불어 자체카드 발행 및 대출사업 등 신사업 성장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2021년 2분기부터 아홉 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2분기에도 고객 수와 수신, 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가 지속 성장했다. 케이뱅크의 올 2분기 말 수신 잔액은 17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2조7000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2.6%. 45.2% 증가했다.

KT에스테이트는 서울시내 총 5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관광객 증가로 호텔 객실 점유율 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KT스튜디오지니와 skyTV는 올해 상반기 7편의 오리지널 드라마와 5편의 오리지널 예능을 편성하며 K-콘텐츠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KT클라우드는 기업가치를 4조원대로 인정받아 6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김영진 KT CFO(전무)는 “KT는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등 어려운 대외 환경에서도 B2C와 B2B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과 사업 포트폴리오 성장성을 증명하며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다”며 “신임 CEO 후보자 확정으로 하반기에는 안정적인 경영체제 속에서 실적 개선을 이어가며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