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당내 '코인 조사단' 꾸려… 與에는 '권영세 윤리위 제소' 촉구
민주, 당내 '코인 조사단' 꾸려… 與에는 '권영세 윤리위 제소' 촉구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7.24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희·김홍걸·전용기 대상으로 진상조사 예정"
권영세 통일부 장관 (자료사진=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 (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가상자산(코인)을 자진신고한 여야 의원 11명 가운데 대다수가 이해충돌 의혹이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 당내 조사단을 꾸리는 한편 국민의힘에 권영세 통일부 장관에 대한 윤리위 제소를 요청할 방침이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24일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조사단을 구성해 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진상조사를 할 예정이다"며 "가상자산에 관련된 당사자 세 분의 소명을 듣고 내용을 확인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조사 결과에 따라 조치할 것이 있다면 (하겠다)"고 부언했다.

앞서 자진신고한 11명 의원 가운데 민주당 소속은 김상희·김홍걸·전용기 의원 등이다. 

이와 관련해 김상희·전용기 의원은 코인 공부 목적으로 소액을 투자했다는 취지로 해명한 바 있다.

김홍걸 의원은 전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2021년 3월 동교동 자택 상속세 지불을 위해 1억5000만원가량을 투자했다 올해 초 모두 매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올 2월 약 1억1000만원 중 대다수를 비트코인에, 일부를 국내 가상자산에 투자한 사실이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권영세 장관에 대해 윤리위에 제소할 것을 촉구헀다.

권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에 자당 권 장관에 대해 윤리위에 제소할 것을 요청한다"며 "(민주당 측에서는 권 장관이) 입법 관련해 이해충돌 부분이 있고, (투자) 금액이 상당히 크고 업무시간에 거래가 있었다는 보도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다 종합해서 판단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코인 논란'의 발단이 된 무소속 김남국 의원 관련해서는 "현재로서는 입장이 없다"면서도 "오는 27일 본회의 직후 윤리특위 소집 예정이라고 들었는데, 그후 통상 내부에서 1소위에 넘기는 절차를 밟을 텐데 1소위 소위원장이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이 코인 소유자로 밝혀져서 1소위에서 (진행)할지, 2소위에서 (진행)할지 또는 1소위원장을 바꿔서 진행할지 등은 정리가 필요해 보인다"고 언급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