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 30분 만에 산회... 대통령실 출석 거부
국회 운영위, 30분 만에 산회... 대통령실 출석 거부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7.1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국민적 의혹, 덮을수록 커질 것"
국민의힘 "野, 보여주기식에 매달려"
14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여당 의원들의 불참 속에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여당 의원들의 불참 속에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운영위원회가 14일 야당 소집 요구로 열렸으나 30분도 안 돼 산회됐다. 여야는 이날 회의에서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종점 변경을 놓고 확신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 입장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국회 운영위는 이날 국회에서 민주당이 단독 소집 요구한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국민의힘에선 운영위원장인 윤재옥 원내대표와 여당 간사인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만이 자리했고 대통령실 측 인사는 나타나지 않았다.

민주당 소속 위원들은 이날 자신들의 노트북에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국정조사 실시'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특위 구성' 문구가 쓰여진 피켓을 붙이고 회의에 임했다.

운영위 야당 간사인 민주당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는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총리를 만나는 일정이 잡혔기에 운영위를 요구했다"며 "이럴 때일수록 회의를 열고 정부 관계자가 나와 직접 설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영배 의원도 "대통령실에서 오지도 않고 이럴 수 있는가"라며 질문조차 못하게 막는 행위는 국회의 권능을 스스로 폐기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강하게 비판했고, 윤준병 의원도 "운영위에 대통령 비서실장이 와서 대통령 의중이나 대통령실의 입장을 충분히 공유하면 진전된 토의가 가능할 텐데 논의 자체가 차단되고 있다"며 대통령실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는 "대통령이 현재 해외 순방 중이고 비서실도 많이 나가 있어 운영위 질의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보여주기식에 매달리는 것 아니냐는 안타까움이 있다"며 반발했다.

민주당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논란을 두고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국정조사를 하려면 실정법 위반이나 국민적 의혹이 있어야 되는데 민주당과 민주당 지지자들만 의혹이 있는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의견 교환을 통한 국회 운영이 돼야 한다"고 반박했다.

운영위 개최를 둘러싼 여야 공방이 계속되자 윤재옥 운영위원장은 "7월 임시국회 때 가급적 상임위를 많이 열어서 현안질의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날 회의는 여야 간사 협의가 되지 않았다며 산회를 선포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