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국정조사 제안
이재명, ‘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국정조사 제안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7.1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즉각 거부..."또 이재명발 가짜뉴스 선동"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가 12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가 12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2일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종점 변경 관련 김건희 여사 땅 특혜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여당에 제안했다. 하지만 여당 원내지도부는 이 대표의 제안을 바로 거부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많은 말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자신들의 행위가 정당하다면 당당하게 그 경과를 밝히면 된다”며 “국정조사를 시작하자”고 국민의힘에 요구했다.

이 대표는 “곁가지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본질은 딱 한 가지”라며 “누가, 왜, 멀쩡한 고속도로의 위치와 종점을 바꿨냐는 것”이라고 강조헀다. 이어 정부가 종점 변경 이유를 양평군의 요청에 따라서 했다고 해명한 것에 대해 “실제론 올해 2월까지도 양평군은 종점 변경에 소극적이었다"며 ”양평군이 요청한 건 IC(나들목)설치였는데 느닷없이 종점과 노선이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 근처로 변경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선) 변경안은 (윤석열 대통령) 인수위 시기 국토부가 자체 용역을 통해 마련한 것이었다”며 "인수위의 1호 과제가 처가 특혜 몰아주기였는가“라고 반문했다.

박광온 원내대표 역시 ”국민이 납득하지 못할 경우 당장 국정조사를 시작해야 한다“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한 박 원내대표는 경기도의회 차원의 특별감사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의 국정조사 제안에 대해 국민의힘은 “국정조사는 조자룡의 헌 칼 쓰듯 마구 휘두르는 것이 아니다”라며 곧바로 거부 의사를 나타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재명발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선동에 나섰다”며 “민주당의 선동으로 인해 애꿎은 양평군민들이 피해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종점 변경 의혹과 관련해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대안 노선은 2022년 3월 문재인 정부가 선정한 민간업체가 두 달간 타당성 조사를 벌여 제시한 안”이라며 “용역업체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취임 사흘 뒤인 2022년 5월 19일 대안노선을 국토부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재명 대표는 한가롭게 국정조사를 운운할 것이 아니라, 본인의 선동 정치를 사과하고 ‘개딸’(민주당 강성 지지자)들에게 자제를 요청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