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태원 참사 유가족 면담... 특별법 패스트트랙 약속
이재명, 이태원 참사 유가족 면담... 특별법 패스트트랙 약속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6.28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 참사, 정부 잘못... 진상규명·재발방지대책 마련해야"
민주당·정의당 등 야4당, 29일 패스트트랙 지정동의서 제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국회 앞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 농성 중인 유가족을 만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국회 앞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 농성 중인 유가족을 만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이 사고는 명백하게 정부 잘못"이라며 유가족들에게 특별법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처리를 약속헀다. 민주당과 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권 4당은 참사 후 만 8개월이 지나는 오는 29일 패스트트랙 지정동의서를 국회에 제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정문 부근에서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며 단식 농성중인 이태원 참사 유가족을 찾아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이정민 대표 직무대행 등과 면담을 가졌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오는 30일에 민주당이 다른 야당과 협력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면 이번 국회 임기가 끝나기 전까지는 특별법 제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그 법(특별법)을 만들자는 것이 가족분들의 목표일 테니까 민주당을 믿고 건강 해치지 마시라"며 단식 농성 중단을 요청했다.

이에 한 유가족이 특별법 통과 무산에 대한 우려를 표하자 이 대표는 "다른 야당이나 무소속 의원들도 (패스트트랙 지정) 의지가 높으니까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 잘 처리될 것이다"라며 안심시켰다.

앞서 유가족협의회 이정민 대표 대행이 "국민들이 억울한 일을 당하면 정부·여당이 나서 어루만져줘야 하는데 지금 현실은 외면하니 어디에 의지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하자 이재명 대표는 "너무 당연한 일이 당연하지 못하니깐 우리도 답답하다"며 "어쨌든 시간을 최대한 아껴서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역사상 이 같은 일이 끊임없이 벌어지는데 정부가 사후대책에 대해 '나 몰라라' 하는 경우를 처음 보는 것 같다"며 "아무도 도의적, 정치적 책임조차도 지지 않는다"고 정부·여당을 비판했다.

이어 "정치가 국민을 편안하게 해야 하는데 오히려 불편하고 고통스럽게 하는 것 같다"며 죄송하다고 말하자 이 대행은 "그렇지 않은 나라를 만들어달라"며 면담을 마무리지었다.

한편, 야권 4당은 오는 29일 오후 2시에 이태원참사 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동의서를 국회에 제출한다. 참사 발생 후 만 8개월 만이다. 야권은 패스트트랙 지정 후 통과까지 최대 330일이 걸리는 만큼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내년 5월까지 처리한단 계획을 세우고 정부·여당을 상대로 지속적인 설득에 나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