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퀀텀코리아2023'서 양자 기술력 뽐낸다
SKT, '퀀텀코리아2023'서 양자 기술력 뽐낸다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6.2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이상 진행한 양자 관련 표준화·사업화·기술성과 소개
양자키분배기, 양자난수생성기, 양자센싱 기술체험관 마련
SK텔레콤 퀀텀코리아 2023 전시부스 조감도.[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퀀텀코리아 2023 전시부스 조감도.[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26일부터 29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퀀텀 코리아 2023’에서 양자키분배기(QKD), 양자난수생성기(QRNG) 등 다양한 양자 기술을 선보인다.

SK텔레콤은 이번 행사 참가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의 전시관을 운영하며 ‘Quantum to Everywhere(양자를 모든 곳에)’를 테마로 13년간 진행해 온 양자 기술과 사업화 성과를 소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대한민국 미래를 향한 양자 도약'을 주제로 개최된다. SK텔레콤은 160인치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10년 이상 진행해온 양자 관련 표준화, 사업화, 기술성과 등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양자키분배기 △양자난수생성기 △양자 센싱 등 양자 기술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을 마련했다.

관람객은 양자키분배기 전시 구역에서 양자키분배기가 작아지고 가벼워지면서도 성능이 좋아지는 기술 발전의 역사를 시연을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양자난수생성기 전시 구역에서는 일상에 적용된 양자 기술을 관람할 수 있다. 방대한 정보가 오가는 스마트폰에 양자 기술을 적용해 보안성을 강화한 갤럭시 퀀텀폰과 향후 다양한 IoT 기기에 탑재될 양자 기술이 적용된 암호칩을 만나볼 수 있다.

SK텔레콤은 양자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도 준비했다. 빛이 차단된 암실에서도 양자 센싱 기술이 적용된 라이다 기술로 사람을 인식하고, 이 화면을 사진으로 인화 후 고객에게 증정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양자 기술을 재미있는 체험을 통해 관람객에게 전달한다.

하민용 SK텔레콤 CDO는 “SK텔레콤은 10년 이상 꾸준히 양자 관련 기술 개발과 사업성과를 창출해온 국가대표 양자 기업으로서 정부와 국내 생태계와 협력해 대한민국의 양자 대도약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 양자암호통신부터 양자센싱까지 10년 이상 쌓아온 기술력 전시

SK텔레콤은 2011년 양자기술연구소를 설립한 이래 13년간 꾸준히 양자 관련 연구를 선도해왔다. 2018년에는 세계 1위 양자보안기업 IDQ社를 인수, 사내 양자기술연구소를 IDQ로 통합해 꾸준히 양자 기술력을 함양해왔다.

SK텔레콤은 양자키분배기, 양자난수생성기를 중심으로 양자암호통신 핵심 기술을 고도화해왔다. 2016년에는 세계 최초로 상용 LTE망에 양자키분배기를 활용해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적용하는데 성공했다.

2019년에는 세계 최초로 5G 가입자 인증 서버에 양자난수생성기를 적용했다. 전국 데이터 트래픽의 핵심 전송 구간인 서울 - 대전 구간에 양자키분배 기술을 연동해 5G 와 LTE 데이터 송수신 보안을 강화했다.

SK텔레콤은 '양자 센싱' 기술도 개발해 양자산업을 확장하고 있다. '양자 센싱'은 미세한 크기의 양자를 검출해 이를 전기신호로 바꾸는 기술이다. 가스센싱·자율주행 등 다양한 첨단 분야에서 미세한 빛을 측정하는 기술에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작년 9월에는 국내 최초로 보령 LNG 터미널에서 대형 가스 시설물의 가스 유출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양자 기반 가스센싱 시스템을 실증했다.

◇ 글로벌 무대서 표준화 작업부터 사업화까지 진두지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양자 기업 SK텔레콤은 세계무대에서도 양자 분야의 표준화 수립과 사업화 등에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권위있는 국제기구 ITU-T 회의에서 양자암호통신 기술의 상용화 및 확산에 필수적인 다수의 국제 표준 수립을 주도했다. 특히 ITU-T 내 통신 보안 관련 전문 연구 조직 SG17(스터디그룹17)에서 실질적인 기술 개발에 필요한 표준 작업에 앞장서고 있다.

SK텔레콤은 미국, 유럽, 싱가포르 등 글로벌 시장에서 양자암호통신 구축 사업을 잇따라 수주하는 쾌거를 이뤘다.

IDQ는 EU 산하 '양자 플래그십(Quantum Flagship)’ 조직이 추진하는 ‘OPEN QKD’ 프로젝트에 양자키분배기(QKD) 1위 공급사로 참여했다. IDQ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업, 연구기관 중 가장 많은 구간에 양자키분배기를 공급했. 스위스 제네바, 독일 베를린, 스페인 마드리드, 오스트리아 비엔나 등 유럽 주요국의 14개 구간(1구간에 약 100Km)에 양자암호 시험망을 구축했다.

지난해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와 함께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과 연결되는 국제망 구간에 양자내성암호(PQC)를 상용화했다. 양자키분배기와 양자난수생성기에 이어 양자내성암호로 양자암호 기술 영역을 확대했고 국내망에 이어 국제망으로 물리적 한계를 극복했다.

또한 SK텔레콤은 싱가포르의 통신사 싱텔과 협력해 싱가포르의 공공 분야에 양자암호통신 기술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 국내 양자 생태계 조성 선도…차세대 기술개발 노력

SK텔레콤은 국내 암호분야 강소기업들과 협력하며 국내 양자 생태계 조성을 선도하고 있다. 이를 필두로 국방, 공공 사업은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에 도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국내 토종 보안기업 케이씨에스와 함께 개발한 양자난수생성 기능과 암호통신 기능을 통합해 제공하는 차세대 보안칩 '양자암호원칩'을 출시해 MWC23 현장에서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양자암호원칩'은 국내 암호칩 중에서 가낭 높은 보안등급을 받은 케이씨에스의 기존 칩에 양자난수생성 기능을 더한 강력한 보안이 장점이다. 또한 2개의 칩을 1개의 칩으로 통합해 경제적 효율과 탑재 편의성을 높여 IoT 기반의 다양한 제품과 장치에 활발히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5월에는 국내 네트워크 보안장비 회사 엑스게이트와 양자암호통신 기반 가상사설망(VPN) 기술 개발을 완료해 상용 서비스 출시를 준비 중이다.

SK텔레콤은 기존 VPN에 현존 최고 수준의 보안기술인 양자난수생성 기술을 적용해 양자 컴퓨팅에 의한 해킹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기존 암호화 방식의 보안성을 대폭 개선했다.

2022년 국내 보안시장의 시장 규모는 6조7195억원으로 2021년 대비 9% 성장했다. 2023년과 2024년에도 각각 4.8%, 3.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양자암호통신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2년 이후 연평균 39.8% 성장해 2030년에는 24조5793억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국내 강소 기업들과 협력해 건전한 양자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양자인터넷 등 선도적인 양자기술 개발에도 앞장 설 계획이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