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정부, 노동조합 부당 탄압 중단해야"
건설노조 "정부, 노동조합 부당 탄압 중단해야"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5.0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자의 날 맞아 결의대회…"권력 이용한 압박" 주장
현재 상황 지속하면 7월 전국 현장 총파업 단행 계획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1일 서울시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결의대회를 했다. (사진=서종규 기자)

건설노조가 정부에 부당한 노동조합 탄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권력을 가진 정부가 대규모 건설 자본과 함께 노조를 압박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와 같은 탄압을 지속하면 7월 전국 건설 현장에서 총파업을 단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이하 건설노조)은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서울시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결의대회를 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서울을 포함한 전국 주요 도시에서 동시다발로 열렸다.

건설노조는 윤석열 정부가 노동조합을 탄압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와 대규모 건설 자본이 노조 탄압이라는 명목으로 실정법을 위반하며 조합원을 구속하는 등 부당한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취임 후 권력을 이용해 건설노조를 때려잡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며 "압수수색과 구속 등으로 노조를 무자비하게 탄압해 건설 현장을 무법천지로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변문수 건설노조 수도권남부지역본부장은 "현재 구속된 조합원 외에도 구속영장이 발부된 조합원이 더 구속될 가능성도 있다"며 "그간 건설 현장 노동자들은 장시간 저임금 노동을 해왔지만 정부의 탄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1일 서울시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서종규 기자)

또 정부의 건설노조 탄압이 지속하면 오는 7월 건설 현장 총파업을 단행하기로 했다. 총파업으로 정부 탄압을 멈추고 건설 현장을 정상화하겠다고 했다.

장옥기 위원장은 "노조가 없던 현장으로 회귀하기 위한 정부의 탄압을 멈추기 위해 7월 10만 노동자 총파업으로 건설 현장을 멈출 것"이라며 "이를 통해 불법이 판치는 건설 현장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노조 탄압에도 노동자 권리를 위한 투쟁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창년 건설노조 수도권북부지역본부장은 "정권이 탄압을 지속해도 건설노조는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투쟁을 지속해 건설 현장과 일자리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건설 현장 불법 행위 근절을 강도 높게 추진 중이다. 이 과정에서 노동조합 관련 부당 행위가 주요 근절 대상이 되면서 건설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한 예로 국토부는 지난 3월15일 노조 전임비 등 부당금품 수수 사례에 대한 분석 결과를 공개했는데 건설 관련 노조가 노조 전임비 관련 조합원 수나 활동 내 등을 공개하지 않는 관행을 지적하기도 했다.

당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현장에서 근로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현장 소속 조합원의 처우 개선 활동도 하지 않는 노조원에게 회사가 임금을 부담할 이유가 없다"며 "일 안 하는 팀·반장 등 가짜 근로자에 이어 가짜 노조 전임자도 현장에서 퇴출시키겠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