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중기 육성 고도화…중기부, 주축·신산업 분리 개편
지역 중기 육성 고도화…중기부, 주축·신산업 분리 개편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2.16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 장관, '지역주력산업 개편‧육성 방향' 발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다각화해 지역 중소기업을 국가경제 성장 주역으로 육성한다.

중기부는 16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지역주력산업 개편 및 육성방향'을 발표했다.

지역주력산업은 기술 성숙도, 산업기반, 공급망을 구성하는 기업군 존재 여부 등을 고려해 주축산업과 미래 신산업으로 분리 개편했다.

주축산업은 기술 성숙도가 높고 지역에 산업 기반을 갖춘 주력산업으로 경쟁력이 낮으면 제외·대체하고, 지역내 경제 기여도가 있으면 유지 또는 범위를 조정하는 등 기존 48개 산업을 41개 산업으로 축소한다. 

성장 효과가 미흡한 11개 산업을 제외하고 기업군 형성 등 지역의 산업과 기업 특성변화를 반영해 4개의 새로운 산업으로 대체한다. 구성 품목이 광범위한 기존 31개 산업은 핵심 품목과 거래관계에 있는 연관 품목 중심으로 지원 대상 범위를 축소 조정하고 구체화한다.

지역 내 고용과 생산 비중이 크면서 앵커기업 중심의 공급망과 산업 기반 등을 갖추고 있는 천연물바이오소재, 항노화메디컬 등 6개 산업은 유지한다.

미래 신산업은 12대 국가전략기술, 신성장 4.0 프로젝트 등 국가 차원의 전략기술과 연계해 19개 산업이 새로 선정된다. 지역 내 앵커기업, 혁신기관 등이 존재해 특정 지역에 비교우위가 있는 산업을 중심으로 14개 산업을 지역 단독형으로 선정하고 지역 간 차별화된 역량을 기반으로 초광역권 협력을 통해 공급망 형성, 기업생태계 조성이 가능한 산업 5개를 지역 협력형으로 선정한다.

지역주력산업 개편안이 빠르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지원체계도 정비한다. 

주력사업 개편 주기를 정례화하고 산·학·연·관이 함께 참여하는 지역주력산업선정위원회(가칭)를 신설한다. 아울러 지역주력산업 육성을 위한 테크노파크의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별 산업과 기업 정보, 성과분석을 위한 지역종합통계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데이터 중심의 주력산업 육성 기반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수도권 14개 시·도, 테크노파크, 지역혁신기관 등이 함께 ‘원팀’을 구성하고 정책 현장에서 지역주력산업의 육성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