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확장억제 위해 美와 핵 공동기획·연습 논의"
윤대통령 "확장억제 위해 美와 핵 공동기획·연습 논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01.0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일보와만 신년 인터뷰… "미국도 상당히 긍정적"
남북정상회담엔 "거부 이유 없지만 보여주기식 안돼"
중국과 협력 강조… 한일은 "현안 풀리면 물꼬 틀 것"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북핵 대응과 관련해 "실효적 확장 억제를 위해 미국과 핵에 대한 공동 기획, 공동 연습 개념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일 공개된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과거 미국의 '핵 우산'이나 '확장 억제' 개념은 미국이 알아서 다 해줄 테니 걱정하지 말라는 것인데, 지금은 그런 정도로 우리 국민을 납득시키기 어렵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미국도 상당히 긍정적"이라며 "핵무기는 미국의 것이지만 계획과 정보 공유, 연습과 훈련은 한미가 공동으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질적인 핵공유나 전술핵 재배치 방안이 거론되기도 하는 것에 대해 윤 대통령은 "한국은 물론 미국 조야에서도 한국도 핵을 보유하고 북한과는 핵 군축 개념으로 접근하자는 이야기가 나오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국제 NPT(핵확산금지조약) 체제의 유지는 여전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추진 가능성에 대해서는 "만남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인도적인 대화부터 시작해서 양측이 어젠다에 대해 어느 정도 방향을 잡아놔야 정상이 만나 유익한 결과를 낼 수 있다"면서 "보여주기식 정상회담은 국민도 식상할 것이다. 보여주기식의 만남이 한반도 평화에 과연 도움이 되겠나"라면서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최근 발생한 북한의 무인기 영공 침범에 대해서는 "군사적 가치보다는 민심을 교란해 우리의 국가 시스템 작동을 방해하기 위한 일종의 '소프트 테러'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핵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도발이나 침략 행위에 대해서 단호하고 즉각적인 자위권 행사를 해야 한다"며 "그것이 오히려 확전을 막고 평화를 유지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을 준비하라'는 말은 역사적으로 확인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중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면서 "한미, 북·중 관계로 인해 각종 제약은 있지만 한국과 중국은 통상·문화·글로벌 어젠다 등 모든 부분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협력할 수 있다"고 했다. 

한일관계 정상화 방안에 대해서는 "강제징용 등 현안이 풀리면 한일 정상 간 셔틀 방문 등 정상화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