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코로나 사전투표 부실 논란' 선관위 질타… "방지대책 촉구"
여야 '코로나 사전투표 부실 논란' 선관위 질타… "방지대책 촉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3.06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 "행안부와 선관위에 강력한 항의"
윤석열 "우려했던 문제가 현실로 드러나"
5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사파동주민센터 야외에 차려진 확진자용 기표소 앞에 사전투표사무원이 투표용지 임시 보관함을 들고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사파동주민센터 야외에 차려진 확진자용 기표소 앞에 사전투표사무원이 투표용지 임시 보관함을 들고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6일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가 부실하게 진행됐다는 지적과 관련,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강하게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MBN '시사스페셜'에서 "(선관위가) 잘못을 인정하고 있고 확진자가 많이 오다 보니 기표소와 투표소의 거리가 떨어져서 이동 등이 제대로 검증이 안 된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본 선거일에는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저희가 체크하겠다"고 했다. 

송 대표는 "오기 전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선관위 사무총장에게 강력한 항의 표시와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백혜련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 이렇게 중차대한 시기에 선거관리위원회의 부실한 투표관리 문제가 곳곳에서 불거져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은 선관위의 투표관리 행태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당장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긴급하고도 신속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서영교 행안위원장과 백혜련 행안위원, 김영배 정개특위 간사가 선관위에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국민의힘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윤석열 대선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우려했던 문제가 현실로 드러났다. 코로나 확진·격리자분들의 사전투표에서 발생한 혼선이 그것"이라고 언급했다. 

윤 후보는 "저는 한 달 전부터 이분들의 '투표할 권리'를 확실하게 보장해야 한다고 누차 말씀드렸다"며 "그럼에도 중앙선관위는 혼란과 불신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3월9일 본투표일에 이런 혼란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강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확대선거대책본부회의에서 "선관위는 이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전체적인 책임을 질 인사의 즉각적인 거취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번 사태로 영향을 받은 표의 수는 전체 투표자 수 대비 적지만, 재외국민이나 도서 지역 투표권까지 배려해 선거운동을 펼쳐온 국민의힘 입장에선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 굉장히 우려를 표하고 즉각적인 보완 대책을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선관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전날 실시된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에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선관위는 "이번에 실시한 임시 기표소 투표 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라며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없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