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공고 쉽게 보기] 이천자이 더 파크
[모집공고 쉽게 보기] 이천자이 더 파크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1.10.0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 관고동에 전용면적 59~107㎡ 총 706세대 규모
12일 특별공급 후 13~14일 일반공급 1·2순위 청약 접수
이천자이 더 파크 조감도. (자료=GS건설)
이천자이 더 파크 조감도. (자료=GS건설)

신아일보가 신규 분양 주거·상업 시설 수요자의 이해를 돕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본 기사는 담당 지자체가 승인한 '입주자 모집공고문' 등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으며, 상품성 또는 가치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편집자 주>

'이천자이 더 파크' 아파트가 이천시 관고동에 전용면적 59~107㎡ 706세대 규모로 들어선다. 12일 특별공급 후 13~14일 일반공급 1·2순위 청약을 받는다.

8일 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에 따르면, 부악공원개발이 이달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에 이천자이 더 파크 아파트를 공급한다.

이천자이 더 파크는 지하 6층~지상 최고 25층 11개 동, 전용면적 59~107㎡ 총 706세대 규모로 계획됐다. 주택형별 가구 수는 △59㎡A 136가구 △59㎡B 69가구 △84㎡A 229가구 △84㎡B 130가구 △84㎡C 24가구 △84㎡T 17가구 △102㎡T 9가구 △107㎡ 92가구다.

견본주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운영 중이며, 청약 당첨자에게만 경기도 이천시 증일동에 마련한 실물 견본주택 방문 예약을 거쳐 공개한다. 

이천자이 더 파크 공급 개요. (자료=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
이천자이 더 파크 공급 개요(단위:㎡,세대). (자료=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

◇ 분양 일정

이천자이 더 파크 분양은 오는 12일 특별공급 청약을 시작으로 △13일 일반공급 1순위 청약 △14일 일반공급 2순위 청약 △20일 당첨자 발표 △22~26일 당첨자 서류 접수 △11월1~5일 계약 체결 순으로 진행한다. 입주 예정 시기는 2024년 9월이다.

특별·일반공급 청약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진행한다. 다만, 고령자와 장애인 등 인터넷 청약이 어려운 이들은 견본주택에서 특별공급 신청을 할 수 있고, 청약통장 가입 은행에서 1·2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당첨자는 청약홈을 통해 발표하며, 당첨자 서류 접수와 계약은 견본주택에서 진행한다.

이천자이 더 파크 분양 일정. (자료=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
이천자이 더 파크 분양 일정. (자료=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

◇ 특별공급 규모 및 자격

이천자이 더 파크 전체 가구 중 314세대는 특별공급 물량으로 책정했다. 특별공급 유형에 따라 △기관 추천 60세대 △다자녀 가구 70세대 △신혼부부 121세대 △노부모 부양 21세대 △생애 최초 42세대로 구성했다.

이 중 기관 추천 물량은 △국가유공자 5세대 △장기복무 제대 군인 3세대 △10년 이상 장기 복무군인 3세대 △중소기업 근로자 10세대 △장애인 39세대로 구성했다. 다자녀 가구 물량은 신청자 거주 지역별로 경기도 38세대와 서울 및 인천 32세대로 배정했다.

특별공급은 1세대 1주택 기준으로, 철거 주택 세입자 등 법에서 정한 예외 사항 해당자를 빼고는 1회만 신청할 수 있다. 특별공급 내 중복 신청 시 전부 무효 처리되고, 당첨자로 선정되면 다른 특별공급에 신청할 수 없다.

특별공급에 청약하려면 최초 입주자 모집 공고일(2021년 10월1일) 현재 무주택 요건과 청약통장 요건, 신청 자격별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기관 추천 특별공급 대상 중 장애인은 경기도청 장애인복지과 또는 서울시청 장애인자립지원과, 인천시청 장애인복지과 기관장의 추천 및 인정서류를 받아야 한다. 국가유공자는 국가보훈처 경기동부보훈지청 복지과 추천 및 인정서류를 받으면 된다.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특별공급 신청 시에는 청약통장이 없어도 된다.

장기 복무제대군인은 국가보훈처 경기동부보훈지청 복지과, 중소기업 근로자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성장지원과, 10년 이상 장기 복무 군인은 국군복지단 복지사업운영과 기관장의 추천 및 인정서류를 받아야 하고, 청약통장 요건도 갖춰야 한다. 기관 추천 대상자 모두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어야 신청할 수 있다.

다자녀 특별공급 대상은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 미만 자녀 3명(태아 포함) 이상을 둔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다. 과거에 주택을 소유했더라도 입주자 모집 공고일 현재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면 신청할 수 있다. 청약통장 가입 기간 6개월 이상 요건과 지역·면적별 예치금액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수도권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 구성원 중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혼인신고일부터 입주자 모집공고일까지 계속 무주택자여야 하고, 일정 소득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청약통장 가입 기간 6개월 이상과 지역·면적별 예치금 기준도 맞춰야 한다.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은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수도권 거주자 중 만 65세 이상 직계존속(배우자 직계존속 포함)을 3년 이상 계속 부양하는 무주택 세대주를 대상으로 한다. 청약통장 가입 기간 최소 12개월과 예치금액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생애 최초 특별공급 대상은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세대에 속한 모든 자가 주택을 소유했던 사실이 없는 사람이다. 입주자 모집공고일현재 혼인 중이거나 미혼인 자녀를 둬야 하고, 5년 이상 소득세 납부 및 도시근로자 가구원 수별 월평균소득 기준 160% 이하 요건도 충족해야 한다.

이천자이 더 파크 특별공급 신청 자격·주택형별 세대 수. (자료=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
이천자이 더 파크 특별공급 신청 자격·주택형별 세대 수. (자료=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

◇ 일반공급 신청 자격

이천자이 더 파크 일반공급에는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인 자 또는 세대주인 미성년자 중 입주자 저축 순위별 자격 요건을 갖춘 사람이 신청할 수 있다. 

모집공고일까지 수도권 지역 전입자와 세대주로 변경한 자는 거주지 및 세대주 요건을 충족할 수 있고,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 예치금 기준도 모집공고 당일까지 충족한 경우 청약 신청이 가능하다. 청약예금 지역별 예치금액은 청약접수 당일까지 충족하면 된다.

일반공급은 1순위와 2순위로 나뉘는데, 1순위에 신청하려면 청약예금·부금·저축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후 12개월이 지난 상태에서 예치금액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청약저축 가입자는 최초 입주자모집공고일 전날까지 청약예금으로 전환한 경우 1순위에 신청할 수 있다.  2순위는 모든 주택형에 대해 청약통장 예치금액과 관계없이 청약예금·부금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돼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1순위 중 전용면적 85㎡ 이하 당첨자는 가점제 40%와 추첨제 60%로 나눠 정한다. 가점제 낙첨자는 추첨제 대상자로 자동 전환된다. 모집공고일 현재로부터 과거 2년 이내에 가점제로 당첨된 자의 세대에 속한 자는 추첨제로 신청해야 한다. 1순위 중 전용면적 85㎡ 초과 주택은 100% 추첨제로 당첨자를 정한다. 

1순위 접수 결과 신청 건수가 일반공급 세대 수의 400%에 미달한 주택형만 2순위까지 접수한다.

청약 신청자 중 같은 순위 내에 경쟁이 있으면 이천자이 더 파크 건설 지역인 이천시 거주자에 우선권을 준다.

이천자이 더 파크 일반공급 순위별 입주자 저축 자격 요건. (자료=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
이천자이 더 파크 일반공급 순위별 입주자 저축 자격 요건. (자료=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

◇ 규제 사항

이천시는 비(非)투기과열지구 및 비청약과열지역으로, 1주택 이상 소유자도 이천자이 더 파크 일반공급 1순위에 신청할 수 있다. 

이천자이 더 파크는 수도권 비투기과열지구 및 비청약과열지역 민간택지 공급 아파트로,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 재당첨 제한이 없어 기존 주택 당첨 여부와 관계없이 청약할 수 있다. 다만, 이 아파트 당첨자 및 당첨자 세대에 속한 자는 당첨일로부터 5년간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에서 공급하는 주택에 대한 1순위 청약 접수가 제한된다.

부적격으로 당첨이 취소된 자도 당첨일로부터 일정 기간 다른 분양주택(분양 전환 공공임대주택 포함) 입주자로 선정될 수 없다. 신청 대상 주택 공급 지역별로 수도권 또는 투기·청약과열지역은 1년간, 수도권 외 지역은 6개월, 청약위축지역은 3개월간 당첨이 제한된다.

이천자이 더 파크 전매 제한 기간은 특별공급과 일반공급 모두 입주자로 선정된 날부터 6개월이다.

주택 공급 지역·면적별 청약예금 예치금액 기준. (자료=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
주택 공급 지역·면적별 청약예금 예치금액 기준. (자료=이천자이 더 파크 입주자 모집공고)

◇ 공급자 정보

이천자이 더 파크는 부악공원개발이 시행하고, 교보자산신탁이 시행업무를 수탁받아 수행한다. 시공사는 GS건설이다.

이천시에 본사를 둔 부악공원개발은 작년 2월에 설립됐으며, 부악근린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이천자이 더 파크를 공급한다. 교보자산신탁은 교보생명보험 계열사로 1998년에 민간 최초 부동산신탁 전문회사로 설립했다. 작년 1월에 생보부동산신탁에서 교보자산신탁으로 회사명을 변경했다. 동산과 부동산 등에 대한 신탁업을 주로 하며, 부동산 관련 대리사무와 중개, 컨설팅 등을 부수 업무로 삼는다.

GS건설은 국토교통부 시공능력평가 기준 국내 3위 규모 건설사다. 플랜트와 전력, 건축, 인프라 등을 주요 사업 영역으로 하며, '자이' 브랜드 아파트를 공급한다. GS건설이 지은 '서초그랑자이'가 2021 부동산엑스포에서 대한민국 대표아파트 종합대상을 받았고, 자이 브랜드가 2021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아파트 부문 브랜드가치 1위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