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공고 쉽게 보기] 선부동2구역 재건축 '안산 한신더휴'
[모집공고 쉽게 보기] 선부동2구역 재건축 '안산 한신더휴'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1.10.22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29층 4개 동 377세대 중 '275가구 일반 분양'
25일 특별공급 후 26~28일 일반공급 1·2순위 접수
'안산 한신더휴' 조감도. (자료=한신공영)

'안산 한신더휴' 조감도. (자료=한신공영)

신아일보가 신규 분양 주거·상업 시설 수요자의 이해를 돕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본 기사는 담당 지자체가 승인한 '입주자 모집공고문' 등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으며, 상품성 또는 가치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구체적인 청약 관련 내용은 입주자 모집공고 원문을 통해 확인 바랍니다. <편집자 주>

안산시 선부동2구역 재건축으로 지어지는 '안산 한신더휴' 아파트가 전체 377세대 중 275가구에 대한 일반 분양을 시작한다. 오는 25일 특별공급 신청에 이어 26~28일 일반공급 1·2순위 청약을 받는다. 

22일 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에 따르면, 선부동2구역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과 한신공영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부동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4개 동 규모 아파트를 공급한다.

전용면적 59·84㎡ 총 377세대 중 조합원분과 임대 물량을 제외한 275세대를 일반 분양하는데, 이 중 134세대는 특별공급 물량으로 책정했다. 일반 분양분의 주택형별 가구 수는 △59㎡A 183가구 △59㎡B 24가구 △59㎡C 16가구 △84㎡ 52가구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실물 견본주택 대신 사이버모델하우스를 통해 사업 개요와 입지, 분양 일정, 단지 평면 등을 안내하고 있다. 청약 당첨자 발표 후 서류 접수 기간에 예약자에 한해 실물 견본주택을 공개할 계획이다.

안산 한신더휴 공급 개요(단위:㎡,세대). (자료=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

안산 한신더휴 공급 개요(단위:㎡,세대). (자료=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

◇ 분양 일정

안산 한신더휴 분양은 오는 25일 특별공급 청약을 시작으로 △26일 일반공급 1순위 해당 지역 청약 △27일 일반공급 1순위 기타지역 청약 △28일 일반공급 2순위 청약 △11월3일 당첨자 발표 △11월6~12일 서류 제출 △11월15~19일 계약 순으로 진행된다. 입주 예정 시기는 2024년 5월이다.

청약 신청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하면 되고, 서류 제출과 계약 체결은 안산시 상록구 이동에 마련된 견본주택에서 한다. 다만, 고령자와 장애인 등 인터넷 청약이 어려운 신청자는 견본주택에 방문해 특별공급분을 청약할 수 있고, 청약통장 가입 은행에서 일반공급에 신청할 수 있다.

청약 주택에 대해 신청 취소는 청약 당일 신청 마감 이전까지만 가능하다.

안산 한신더휴 분양 일정. (자료=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

안산 한신더휴 분양 일정. (자료=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

◇ 특별공급 규모 및 자격

특별공급 물량 134세대는 신청 자격에 따라 △기관 추천 26세대 △다자녀 가구 27세대 △신혼부부 54세대 △노부모 부양 8세대 △생애 최초 19세대로 나뉜다.

특별공급은 1세대 1주택 기준으로 1회만 신청할 수 있으며, 과거 특별공급 당첨 사실이 있거나 그 세대에 속한 자는 신청할 수 없다(일부 예외). 특별공급 내 중복 신청 시 전부 무효 처리되고, 당첨자로 선정되면 다른 특별공급에 신청할 수 없다.

특별공급에 청약하려면 '최초 입주자 모집 공고일(2021년 10월15일)' 현재 무주택 요건과 청약통장 요건, 신청 자격별 요건 등을 충족해야 한다.

기관 추천 특별공급 대상은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무주택세대구성원 중 담당 기관장의 추천 및 인정서류를 받은 자다. 국가유공자 추천 기관은 '경기남부 보훈지청 복지과'며, 10년 이상 장기 복무 군인 추천 기관은 '국방부 군인복지단 복지사업운용과'다. 중소기업근로자와 장애인은 각각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성장지원과'에서 추천한다. 장애인은 지역별로 '경기도청 장애인복지과'와 '서울시청 장애인복지과', '인천시청 장애인복지과'가 담당 기관이다.

다자녀 가구 특별공급 대상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 미만 자녀 3명(태아·입양 자녀 포함) 이상을 둔 무주택세대 구성원이다. 과거에 주택을 소유했더라도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무주택세대 구성원이면 무주택 요건을 충족한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수도권 거주자 중 혼인 기간 7년 이내 무주택세대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다. 소득 요건도 맞춰야 하는데, 월평균 세대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 수별 월평균 소득 기준의 140% 이하(신혼부부 모두 소득이 있으면 160% 이하)여야 한다.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은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만 65세 이상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을 3년 이상 계속 부양 중인 무주택 세대주를 대상으로 한다. 피부양자와 피부양자의 배우자도 무주택자여야 한다.

생애 최초 특별공급에는 수도권 거주자 중 모든 세대 구성원이 과거에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어야 신청할 수 있다.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혼인 중'이거나 '자녀가 있는 미혼인 자'여야 하고, 소득세 납부 요건과 소득 기준도 충족해야 한다.

국가유공자, 장애인, 철거민, 도시재생 부지 제공자를 제외한 '기관 추천' 대상과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 신청자는 청약예금과 청약부금,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후 6개월이 지났으면서 지역·면적별 예치금액을 충족해야 한다. 노부모 부양과 생애 최초 대상자는 청약예금과 청약부금,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기간 24개월이 지나야 하고, 예치금액 조건에 맞아야 한다.

안산 한신더휴 특별공급 신청 자격·주택형별 세대 수. (자료=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

안산 한신더휴 특별공급 신청 자격·주택형별 세대 수. (자료=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

◇ 일반공급 신청 자격

안산 한신더휴 일반공급은 수도권에 사는 만 19세 이상인 자 또는 세대주인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다. 

일반공급은 1·2순위로 나눠 진행하는데, 1순위 대상이 되려면 세대주여야 하고, 청약통장 가입 후 2년이 지난 상태에서 예치기준 금액을 내야 한다. 세대주 요건을 갖출 수 없는 외국인 등은 1순위로 청약할 수 없다. 과거 5년 이내 당첨된 자의 세대에 속하면 안 되고, 2주택 이상 소유 세대에도 속하면 안 된다.

2순위 자격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예치금액에 상관없이 청약통장에 가입한 상태면 된다. 단, 재당첨 제한 대상 주택에 당첨된 사실 등으로 재당첨 제한 기간에 있으면 2순위로도 청약할 수 없다.

청약 신청자 중 같은 순위 내에 경쟁이 있으면, 주택건설 지역인 안산시 2년 이상 거주자(2019년 10월15일 이전부터 계속 거주)에 우선권을 준다. 일반공급 세대가 모두 전용면적 85㎡ 이하여서 1순위는 100% 가점제로 입주자를 선정하고, 2순위는 추첨제로 입주자를 정한다.

안산 한신더휴 일반공급 신청 자격 및 순위별 요건. (자료=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

안산 한신더휴 일반공급 신청 자격 및 순위별 요건. (자료=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

◇ 규제 사항

안산시 단원구는 주택법에 따른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이다. 이 지역 민간택지에 들어서는 안산 한신더휴는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최근 2년간 계속 안산시에 거주해야 1순위 해당 지역 우선공급 대상 요건을 충족하는데, 해외에 장기간 체류하는 상태에서 해당 지역 1순위자로 당첨되면 부정 당첨자에 해당한다. 출입국사실증명서상 해외 체류 기간이 연속(입국 후 7일 내 동일 국가 재출국 시 계속 해외에 체류한 것으로 봄) 90일을 초과하거나 연도별 183일 넘게 국외에 거주하면 국내 거주로 인정되지 않는다.

안산 한신더휴 일반공급분 당첨 계약 세대는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소유권이전등기일까지(이 기간이 5년을 초과하면 5년까지) 분양권 전매를 할 수 없다. 특별공급분 당첨 계약 세대는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5년간 전매가 금지된다.

주택 청약통장이나 분양권을 불법 거래하다 적발되면 주택공급 계약이 취소될 수 있고, 형사 고발될 수 있다. 최초 계약자의 불법행위로 인해 주택공급 계약이 취소된 경우 해당 분양권 매수자는 재산적 피해에 대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다.

전용면적 85㎡ 이하 민영주택 지역별 청약 예치기준금액. (자료=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

전용면적 85㎡ 이하 민영주택 지역별 청약 예치기준금액. (자료=안산 한신더휴 입주자 모집공고)

◇ 공급자 정보

안산 한신더휴는 선부동2구역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이 시행하고, 한신공영이 시공한다. 이 단지는 재건축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아파트로, 선부동2구역 조합은 2019년 12월 총회를 통해 한신공영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재건축은 노후·불량주택을 철거하고 새로운 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지난달 기준 안산시에서 추진 중인 재건축사업은 29개(조합 해산 단계·조합 설립 전 추진위원회 단계 포함)다.

한신공영은 국토교통부 시공능력평가 기준 국내 20위 규모 건설사로, 1970년대에 총 2만여세대에 달하는 신반포아파트 건설에 참여한 정통 주택건설 강자다. 지난 5월 착공한 1082세대 규모 '율동지구 한신더휴'를 비롯해 △대전 한신더휴 리저브(418세대) △판교 제2테크노밸리 행복주택 및 강동천호 행복주택(289세대) △안양 비산 한신더휴(230세대) △양주 옥정신도시 한신더휴(767세대) 등 공동주택 공사를 진행 중이다.

안산 한신더휴 투시도. (자료=한신공영)

안산 한신더휴 투시도. (자료=한신공영)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