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공고 쉽게 보기] 강원 동해시 '동해자이'
[모집공고 쉽게 보기] 강원 동해시 '동해자이'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1.10.13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20층 9개동 전용 84~161㎡ 670세대 규모
18일 특별공급 후 19~20일 일반 1·2순위 공급
동해자이 조감도. (자료=GS건설)
동해자이 조감도. (자료=GS건설)

신아일보가 신규 분양 주거·상업 시설 수요자의 이해를 돕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본 기사는 담당 지자체가 승인한 '입주자 모집공고문' 등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으며, 상품성 또는 가치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구체적인 청약 관련 내용은 입주자 모집공고 원문을 통해 확인 바랍니다. <편집자 주>

전용면적 84~161㎡ 670세대 규모 '동해자이' 아파트가 오는 18일 특별공급에 이어 19~20일 일반공급 1·2순위 청약을 받는다. 

13일 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에 따르면, 에이펙스도시개발은 강원도 동해시 효가동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9개 동 규모 동해자이 아파트를 공급한다.

이 아파트는 총 670세대로 계획됐으며, 전용면적 및 주택형별 세대 수는 △84㎡A 368가구 △84㎡B 232가구 △113㎡ 35가구 △115㎡ 31가구 △161㎡ 4가구다. 이 중 310가구가 특별공급 분으로 책정됐고, 360가구가 일반공급된다.

실물 견본주택과 온라인 견본주택이 동시에 운영 중이며, 실물 견본주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예약제로 운영한다.

동해자이 공급 개요(단위:㎡,세대). (자료=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
동해자이 공급 개요(단위:㎡,세대). (자료=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

◇ 분양 일정

동해자이 분양은 오는 18일 특별공급 청약부터 시작한다. 이어 △19일 일반공급 1순위 청약 △20일 일반공급 2순위 청약 △26일 당첨자 발표 △27~11월1일 당첨자 서류 접수 △11월8~12일 계약 순으로 진행한다. 입주 예정 시기는 2024년 7월이다.

특별·일반공급 청약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통해 진행하고, 당첨자 서류 접수와 계약은 동해시 송정동에 있는 동해자이 견본주택에서 한다. 다만, 고령자와 장애인 등 인터넷 청약이 어려운 이들에 대해서는 견본주택에서 특별공급 청약을 받고, 청약통장 가입 은행에서 일반공급 청약을 받는다.

동해자이 분양 일정. (자료=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
동해자이 분양 일정. (자료=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

◇ 특별공급 규모 및 자격

동해자이 특별공급 물량 310세대는 신청 자격에 따라 △기관 추천 60세대 △다자녀 가구 67세 △신혼부부 120세대 △생애 최초 42세대 △노부모 부양자 21세대로 나뉜다.

이 중 기관 추천 물량은 △국가유공자 등 10세대 △장기 복무 제대 군인 12세대 △10년 이상 복무군인 13세대 △납북피해자 2세대 △장애인 10세대 △중소기업 근로자 13세대로 구성됐다.

특별공급은 1세대 1주택 기준으로 1회만 신청할 수 있으며, 과거 특별공급 당첨 사실이 있거나 그 세대에 속한 자는 신청할 수 없다(일부 예외). 특별공급 내 중복 신청 시 전부 무효 처리되고, 당첨자로 선정되면 다른 특별공급에 신청할 수 없다.

특별공급에 청약하려면 '최초 입주자 모집 공고일(2021년 10월8일)' 현재 무주택 요건과 청약통장 요건, 신청 자격별 요건 등을 충족해야 한다.

기관 추천 특별공급 대상은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강원도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 구성원 중 입주자 저축 가입 기간 6개월 경과 및 예치금액 충족 자다. 단,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등은 입주자 저축에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

기관 추천 특별공급 대상자는 청약에 앞서 추천 기관에 신청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국가유공자와 장기 복무 제대 군인은 국가보훈처 강원동부보훈지청 복지팀 추천을 받아야 하고, 10년 이상 복무군인은 국방부 국군복지단 복지사업운영과 추천을 받아야 한다. 장애인과 중소기업 근로자는 각각 강원도청 경로장애인과와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 강원영동사무소의 추천이 필요하다.

다자녀 가구 특별공급 대상자는 최초 입주자 모집 공고일 현재 강원도 거주자 중 만 19세 미만 자녀 3명(태아·입양 자녀 포함) 이상을 둔 자다. 입주자 저축 가입 후 6개월이 지난 상태에서 예치금액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강원도에 거주하는 혼인 기간 7년 이내 무주택 세대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다. 혼인신고일부터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일까지 계속 무주택자여야 하고, 입주자 저축 가입 기간 6개월 경과 및 예치금액 요건도 맞춰야 한다.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대비 140% 이하(부부 모두 소득이 있으면 160% 이하) 요건도 있다.

생애 최초 특별공급은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강원도에 살면서 세대 구성원 모두가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는 자를 대상으로 한다. 혼인 중이거나 미혼 자녀가 있어야 하고, 소득 요건과 입주자 저축 요건, 소득세 납부 요건 등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노부모 부양자 특별공급 대상은 강원도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주 중 만 65세 이상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을 3년 이상 계속 부양하고 있는 자다. 입주자 저축 1순위 요건도 있다.

동해자이 특별공급 신청 자격·주택형별 세대 수. (자료=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
동해자이 특별공급 신청 자격·주택형별 세대 수. (자료=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

◇ 일반공급 신청 자격

동해자이 일반공급에는 최초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강원도에 거주하는 성년자가 청약할 수 있다. 성년자는 만 19세 이상인 자와 만 19세 미만이지만 혼인에 따라 성년으로 간주하는 자를 의미한다. 자녀를 양육하는 미성년 세대주도 신청할 수 있다.

일반공급 청약은 1·2순위로 나눠 진행하는데, 1순위 대상은 입주자 저축 가입 후 6개월이 지난 상태에서 지역·면적별 예치금액 이상을 낸 자다. 1주택 이상 소유 세대에 속한 자도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기간과 예치금에 관계없이 입주자 저축에 가입했으면 2순위 자격을 얻는다.

1순위 공급 세대 수의 80%까지 지역 우선(동해시 거주자 우선) 공급을 적용해 가점이 높은 자를 앞 순번으로 선정한다.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에 중복 신청할 수 있지만, 특별공급 당첨자가 되면 일반공급 선정 대상에서 자동으로 제외된다.

동해자이 특별·일반공급 주요 신청 자격. (자료=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
동해자이 특별·일반공급 주요 신청 자격. (자료=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

◇ 규제 사항

동해자이는 수도권 외 비(非)투기과열지구 및 비청약과열지역 민간택지에 들어서는 아파트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재당첨 제한이 없어 기존 주택 당첨 여부와 관계없이 청약할 수 있지만, 1순위 청약 시 모집공고일로부터 과거 2년 이내에 가점제로 당첨된 자의 세대에 속한 자는 추첨제로 청약해야 한다. 동해자이에 가점제로 당첨되면 당첨일로부터 2년간 가점제 당첨 제한자로 관리된다.

계약 체결 이후 공급 대금 총액의 10%를 납부한 뒤 전매할 수 있으며, 전매 가능 일자는 공급자가 별도로 통보할 예정이다.

최초 공급 계약 및 분양·입주권 전매 계약 시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동해시장에게 부동산 실거래 신고를 해야한다. 최초 공급 계약자는 신고 편의를 위해 공급 사업자에게 부동산 실거래 신고 필요 서류를 제공하고, 신고를 위임해야 한다. 

주택 공급 지역·면적별 청약예금 예치금액 기준. (자료=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
주택 공급 지역·면적별 청약예금 예치금액 기준. (자료=동해자이 입주자 모집공고)

◇ 공급자 정보

동해자이는 에이펙스도시개발이 시행하고, 하나자산신탁이 시행 업무를 수탁해 수행한다. 시공사는 GS건설이다.

에이펙스도시개발은 강원도 강릉시에 본사를 뒀으며, 2016년 9월에 부동산 개발·전문컨설팅을 영업 목적으로 설립됐다. 작년 말 기준 최선미 대표이사가 지분 49%를 보유했고, 부동산 컨설팅 회사 포스컨설팅이 지분 41%를 가졌다. 주택 분양에서 시행사는 실질적인 사업 운영·책임자다.

하나자산신탁은 1999년 6월에 지역개발연구용역업과 지역개발업, 상권분석용역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2004년 2월에 신탁업법에 따른 부동산신탁업무와 관련 부수 업무를 주요 영업으로 하는 부동산신탁회사로 변경했다. 주택 분양 사업에서 시행 수탁자는 분양받은 사람으로부터 대금을 받아 공사비 등 사업비를 집행하고, 시행 위탁자의 수익금을 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GS건설은 국토교통부 시공능력평가 기준 국내 3위 규모 건설사다. 플랜트와 전력, 건축, 인프라 등을 주요 사업 영역으로 하며, '자이' 브랜드 아파트를 공급한다. GS건설이 지은 '서초그랑자이'가 2021 부동산엑스포에서 대한민국 대표아파트 종합대상을 받았고, 자이 브랜드가 2021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아파트 부문 브랜드가치 1위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cdh4508@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