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코리아 "던킨 제보영상 조작 의심"…경찰수사 의뢰
비알코리아 "던킨 제보영상 조작 의심"…경찰수사 의뢰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1.09.3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보도 이후 안양공장 위생불량 이슈 확산
현장 직원 몰래 촬영, 고의적인 행동 의심
한 직원이 주걱으로 장비를 쳐 유증기 낙하를 유도하는 모습. [사진=SPC, CCTV 주요 장면 캡쳐]
한 직원이 주걱으로 장비를 쳐 유증기 낙하를 유도하는 모습. [사진=SPC, CCTV 주요 장면 캡쳐]

제보 영상으로 던킨도너츠(던킨) 위생시설 불량 이슈가 불거진 가운데, 운영 주체인 비알코리아는 30일 “제보영상에 대한 조작 의심 정황이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비알코리아는 “안양공장 내 CCTV를 확인한 결과 지난 7월28일 한 현장 직원이 아무도 없는 라인에서 ‘펜(pen)’형 소형 카메라를 사용해 몰래 촬영하는 모습이 발견됐다”며 “해당 직원은 설비 위에 묻어 있는 기름을 고의로 반죽 위로 떨어뜨리려고 시도하고, 반죽에 잘 떨어지도록 고무주걱으로 긁어내는 듯한 행동을 보였다”고 밝혔다. 

해당 장면은 앞서 29일 KBS가 던킨도너츠를 제조하는 안양공장의 불량한 위생상태를 전반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비알코리아 내부 직원이 올 여름 두 차례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강은미 의원(정의당)이 해당 영상을 확보해 KBS에 전달했다.

비알코리아는 “보도에 사용된 영상 모습과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심지어 그 직원은 해당 시간대에 그 라인에서 근무하게 된 직원도 아니다”고 설명했다. 

비알코리아는 이날 오후 해당 영상과 함께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이날 오후 SPC 계열의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도너츠 제조시설인 안양공장에 대해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