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파 집단 탈당… 끝내 쪼개진 바른정당
통합파 집단 탈당… 끝내 쪼개진 바른정당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1.06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성·강길부·김영우·김용태 등 9명 "보수대통합 길 나선다" 탈당
11석으로 줄며 교섭단체 지위도 상실… 11·13 전당대회 무용론까지
바른정당 이종구·김무성·정양석·김영우·황영철 등 통합파 의원들이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바른정당 이종구·김무성·정양석·김영우·황영철 등 통합파 의원들이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낡은 보수와의 결별'을 기치로 내걸고 창당했던 바른정당이 끝내 쪼개졌다.

김무성 의원 등 바른정당 통합파 9인은 6일 통합성명서를 발표하고 "보수대통합의 길에 나선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보수세력이 갈등과 분열을 뛰어넘어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하나가 돼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 폭주와 안보위기 심화를 막아내기 위해 모든 보수세력이 하나되는 대통합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탈당 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탈당을 선언한 의원들은 김 의원을 비롯해 강길부·김영우·김용태·이종구·정양석·주호영·황영철·홍철호 의원 등 9명이다.

이들은 오는 8일 오전 자유한국당 '보수통합 추진위원회' 위원들과 접촉한 한 뒤 같은 날 바른정당에 탈당계를 제출하고 이어 9일 '친정'인 한국당 복당 절차를 밟는다.

이들의 복당이 이뤄지면 한국당은 현재 107석에서 116석으로 몸집이 커진다.

바른정당 통합파는 그동안 한국당의 인적청산을 전제조건으로 한국당 등 보수진영 대통합을 요구해 왔다.

그러다 한국당이 지난 3일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등 친박(친박근혜)계 청산에 속도를 내자 사실상 탈당 결심을 굳혔다.

바른정당은 전날 '11·13 전당대회 연기 및 한국당과의 통합 전당대회' 중재안을 놓고 심야 의원총회를 열고 격론을 벌였으나 끝나 통합파와 자강파의 이견을 좁히지 못하며 분당 수순을 밟게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진 옛 새누리당 내 비박계가 중심이 돼 탄생한 바른정당은 한때 의석수가 33명에 달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지난 5월 12명이 집단탈당하며 1차 위기를 맞았고, 이번에 2차 집단탈당으로 의석수가 11석으로 줄며 국회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하게 됐다.

바른정당이 교섭단체 지위를 잃으면서 국회는 민주당·한국당·국민의당 3당 체제로 전환됐다.

일각에서는 이미 쪼개진 바른정당에서의 추가 탈당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바른정당 잔류의원 11명 중 6명만 더 한국당에 복당하면 한국당은 의석수 122석으로 원내 제1당이 된다.

한국당은 이번 바른정당 탈당 사태를 계기로 늘푸른한국당 등 보수 정당 및 단체들과의 통합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바른정당 자강파를 중심으로 한 11·13 전당대회가 제대로 치러질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하며 특히 TV경선 토론회 등의 일정이 줄줄이 취소돼 일각에서는 전당대회 무용론까지 불거지고 있다.

이미 당 대표 경선에 출마했던 정운천, 박인숙 의원과 박유근 당 재정위원장 등 3명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 중도하차를 선언했다.

이에 전당대회에는 유승민·하태경 의원과 정문헌 전 사무총장 3명만 남게 됐다.

바른정당은 이번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3명의 최고위원 등 총 4명의 지도부를 선출할 계획이었으나, 전당대회 자체가 무의미하게 된 셈이다.

유력 당권주자로 한국당과의 통합에 강하게 반대해온 '자강파' 유승민 의원의 고립도 점차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