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야권발 정치 지형도 재편 코앞
보수야권발 정치 지형도 재편 코앞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1.05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정당 통합파, 6일 탈당 결행할 듯
복당 15명 이상이면 한국당 제1당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적에 대해 제명을 결정하면서 보수야권발(發) 정치지형도 재편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사태에서 갈라진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대선패배와 지지율하락이라는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 보수세력 궤멸의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마지막 돌파구로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론이 흘러나왔다.

그동안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은 탈당을 위한 최소한의 전제조건으로 한국당의 박 전 대통령 제명을 내걸어왔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아무런 인적쇄신, 변화가 없는 한국당에 복당하면 여론의 비판이 불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에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박 전 대통령 출당에 이어 인적쇄신의 칼 끝을 핵심 친박계에 겨눴다.

홍 대표는 지난 4일 친박 핵심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 당 윤리위원회가 내린 징계안대로 '자진 탈당'할 것을 촉구했다.

홍 대표는 "(박 전 대통령) 탄핵 때는 바퀴벌레처럼 숨어 있다가 자신들 문제가 걸리니 슬금슬금 기어나온다"며 "당과 나라를 이렇게 망쳤으면 사내답게 반성하고 조용히 떠나라"면서 수위높게 비판했다.

이를 두고 한국당 복당에 막판 고심을 하고있는 바른정당 의원들을 향한 메시지라는 분석이 나온다.

바른정당은 5일 심야의총을 마지막으로 분당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일단 통합파는 유승민 의원을 비롯, 자강파를 최대한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날 의총은 통합파와 자강파의 입장차만 확인하고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이날 의총은 통합파의 탈당을 위한 수순이 되는 셈이다.

이렇게 되면 김무성·이종구·황영철·김용태·김영우 등 바른정당 통합파 8~9명, 6일경 집단탈당을 할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 '흔적 지우기'를 실현해내고 있는 가운데, 만약 바른정당에서 '중간지대' 의원들까지 한국당으로 합류하며 최종 규모가 15석 이상이 되면 한국당은 원내 최대 의석수를 갖게된다.

한국당의 현재 의석수는 107석으로 121석인 민주당에 14석 모자라다.

한국당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제치고 제1당으로 올라서면 2018년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직은 물론, 주요 상임위 위원장 자리다툼에서도 상대적 우위에 설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반면 바른정당은 한 명이라도 탈당하게되면 원내교섭단체의 지위(20석)를 잃고 비교섭단체로 전락하게 된다.

특히 TV경선 토론회 등의 일정이 줄줄이 취소되며 11·13 전당대회에도 타격을 입힐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