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3월부터 개성공단 재가동 가능성 징후 포착"
통일부 "3월부터 개성공단 재가동 가능성 징후 포착"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10.09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가동 확인할 수 있을 정도는 아냐… 사실관계 파악 중"
재가동설이 제기된 개성공단.(사진=연합뉴스)
재가동설이 제기된 개성공단.(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지난 3월부터 위성자료 등을 통해 북한의 개성공단 재가동 가능성이 있는 징후를 파악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9일 "재가동을 하고 있다면 어떤 공장에서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 것인지 계속해서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개성공단에는 올해 3월께부터 간헐적으로 버스가 드나들었고 가로등이 켜졌다 꺼지는 등의 상황이 지속적으로 파악됐다.

이는 개성공단 재가동을 추론해볼 수 있는 정황이었으나, 재가동이라고 확인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RFA는 지난 3일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개성공단 내 우리 측 기업 소유의 19개 의류공장을 북한당국이 은밀히 가동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조선당국이 2경제사업(군수산업)용 전기를 특별 공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개성공단이 가동을 시작한 지 6개월이 넘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북한의 대외선전매체 '조선의오늘'도 8일 개성공단 내 한국 소유 의류공장을 몰래 가동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상 재가동을 간접적으로 시인하며 권리를 주장하고 나섰다.

매체는 "개성공업지구는 명백히 우리 주권이 행사되는 지역이고 따라서 거기서 우리가 무엇을 하든 괴뢰들이 상관할 바가 아니다"라며 "우리의 공업지구 공장들은 더욱 힘차게 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북한의 대외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주요 기사를 통해 "공업지구에서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 그에 대하여 그 누구도 상관할 바가 없다"며 북한이 개성공단내 자산을 전면 동결시켰기 때문에 공단을 재가동하는 것이 불법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개성공단은 북한이 지난해 2월 우리 측의 가동 중단 조치에 대응해 폐쇄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