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작년 자율주행데이터 공유량 12%↑…중소기업·학계 무상 지원
교통안전공단, 작년 자율주행데이터 공유량 12%↑…중소기업·학계 무상 지원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4.03.2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험 도시 'K-City' 1000회 개방 통한 35억원 규모 경제 지원 효과도
경기도 화성시 K-City에서 시험 운행 중인 자율주행차. (사진=교통안전공단)
경기도 화성시 K-City에서 시험 운행 중인 자율주행차. (사진=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이 지난해 데이터 공유 확대와 화성 K-City 운영 활성화 등을 통해 자율주행 분야 기업과 학계의 연구,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지원 사업 성과를 28일 공개했다.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자율주행 산업 성장과 상용화를 위해 △자율주행데이터 공유 △K-City(자율차 테스트베드) 운영 △자율차 임시 운행 허가 △자율차 시범운행 지구 지정 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작년에는 자율주행데이터 공유량 12.2% 확대와 K-City 약 1000회 무상 개방을 통한 35억원 규모 경제적 지원 성과를 냈다. 자율주행 임시 운행 150대 허가와 자율주행 시범운행 지구 34개소 지정 등 성과도 있었다.

자율주행데이터 공유 사업은 국내 도로 교통 환경 데이터 수집 플랫폼을 운영하고 이를 중소·벤처기업과 학계 등에 무상 지원하는 업무다. 교통안전공단은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도로와 날씨, 시간대, 수집 차량 등 4가지 환경변수를 적용해 데이터를 세분했다.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 수집을 위한 플랫폼. (자료=교통안전공단)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 수집을 위한 플랫폼. (자료=교통안전공단)

K-City는 2018년 12월 경기도 화성시에 개통한 자율주행 실험 도시다. '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2019년부터 무상 개방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안전성 검증을 지원하고 있다. 개통 후 인프라 고도화 사업을 통해 다양한 가혹 환경 재현 시설을 설치했고 올해는 3단계 고도화를 통해 로봇 평가 시스템과 정밀주행환경 등을 갖출 예정이다.

자율차 임시 운행 허가제도는 자율차 기술 개발을 위한 필수 제도다. 허가 대수가 2016년 6개 기관, 총 11대에서 지난해 22개 기관, 총 150대로 늘었다.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임시 운행 허가제도를 지속해서 개선했으며 작년에는 허가 실적 등 일정 요건 충족 시 실차시험을 면제하는 신속허가제를 도입했다.

이와 함께 교통안전공단은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확대를 위해 지난해 시범운행지구 지정 신청 신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운영계획서 검토와 현장 맞춤 컨설팅을 시행했다.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는 지난해 18개 신규 지정돼 총 34개가 됐다. 올해는 시범운행지구 직권지정제가 도입돼 다수 지자체를 연계 지정할 수 있다. 

K-City 조감도. (자료=교통안전공단)
K-City 조감도. (자료=교통안전공단)

이 밖에도 교통안전공단은 자율차 상용화 촉진을 위한 맞춤형 민간 지원을 통해 약 1140억원 외부 투자 유치 성과를 냈다. 자율차 기술 검증을 위해 M-City(미국), MIRA(영국), TNO(네덜란드)와 국제협력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권용복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공단은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차 기술 개발을 위해 기업 및 연구기관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며 "많은 국민들이 안전하게 자율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단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겠다"라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