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임금 대기업, 월급·성과급 인상 자제…청년 고용 늘려야"
"고임금 대기업, 월급·성과급 인상 자제…청년 고용 늘려야"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4.03.2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총, 청년 고용 확대·중소협력사 경영여건 개선 노력 권고
[사진=경총]
[사진=경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고임금 근로자 임금인상과 성과금을 자제하고 청년 고용 확대와 중소협력사의 경영여건 개선을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총은 24일 '2024년 기업 임금정책과 생산성 제고를 위한 경영계 권고'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저성장 우려와 노동시장 임금격차 확대, 낮은 생산성 등 최근 우리 경제의 제반 여건을 감안해 △고임금 대기업 임금인상 자제 △청년고용 확대 △업무효율성 제고와 임금체계 개편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뒀다.

경총은 고임금 근로자의 2024년 임금은 가급적 최소한의 수준으로 인상하고 실적이 좋은 기업의 경우 일시적 성과급 형태로 보상하되 사회적 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는 과도한 성과급은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경총은 대기업·정규직 중심의 누적된 고율 임금인상에서 비롯된 임금격차가 일자리 미스매치를 유발하고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고임금 근로자에 대해서는 과도한 임금인상과 성과급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특히 좋지 않은 실적에도 노조가 관성적으로 높은 임금인상과 성과급을 요구할 경우 이에 응하지 않는 것이 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고임금 대기업은 임금 안정을 기반으로 청년 고용 확대와 중소협력사의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과 업무효율성 제고를 통해 근로시간은 줄이고 성과는 높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사관리를 강화하도록 기업들에 요청했다.

경총은 근로시간이 비약적으로 감소해 이제 OECD 평균에 근접했지만 생산성 향상은 아직 이에 미치지 못하는 현실을 지적했다. 비효율적 업무 프로세스와 근로자의 낮은 업무몰입도를 우려했다. 기업들에 근로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비효율적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근로자의 비업무적 활동으로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은 “연공형 임금체계와 대기업 중심 노동운동으로 인해 지나치게 높아진 대기업의 임금을 안정하지 않고서는 여러 부작용을 초래하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선진국에 비해 낮은 노동생산성을 향상하는 것이 저성장을 극복할 수 있는 유효한 수단이라고 판단하여 올해 기업에게 권고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