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묘역 참배한 박용진, “‘바보 노무현’처럼 끝까지 경선 임할 것”
盧 묘역 참배한 박용진, “‘바보 노무현’처럼 끝까지 경선 임할 것”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3.1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당 합당 저지하지 못했던 당시 심경 이해돼"
"'盧 정신'처럼 민주당 공정·원칙 포기할 수 없어"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제공=박용진 의원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제공=박용진 의원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서울 강북을 당내 경선 결과 발표를 앞두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박 의원은 "우린 지도부가 사람 하나 공천하면 아무나 무조건 찍어주는 기계가 아니"라며 "작은 희망의 불씨를 이어가 반드시 거대한 승리를 일구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아 노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박 의원은 방명록에 '이의 있습니다. 토론해야 합니다. 그 외침이 민주주의를 위한 작은 희망을 되살렸다. 나 역시 희망의 불씨가 되겠다. 격려해달라'고 적었다. 

박 의원은 참배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실상 결과가 눈에 빤히 보이는 경선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렇게 가는 것이 맞는가란 고민을 풀고 여쭤보려고 왔다"고 적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이 3당 합당을 반대하며 '이의 있습니다. 반대토론해야 합니다'를 외칠 때, '만장일치로 통과됐다'란 발표가 있었을 때, 그때도 '무척이나 외로운 겨울이었다'고 (노 전 대통령이) 말한 것처럼 지금 나의 심정도 그런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끝내 3당 합당을 저지하지 못했던 (노 전 대통령의) 그때 당시 심경을 조금이나마 알 것 같았다"며 "'상식이 통하는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겠단 노무현 정신처럼 민주당의 원칙과 공정만큼은 포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련하고 바보스러워 보일지라도 상식을 위해 그리고 정권심판의 희망을 위해 끝까지 경선에 임하겠다"며 "노무현 정신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저녁 박 의원과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가 맞붙은 강북을 경선 결과를 발표한다.

[신아일보] 진현우 기자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