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사 '강대강 대치' 계속… 장기화하면 모두 '파국'
정부-의사 '강대강 대치' 계속… 장기화하면 모두 '파국'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4.02.25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임의, 교수도 단체행동 조짐… 3월 의료대란 더 악화할 듯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의대 2000명 증원’을 두고 정부와 의사들의 ‘강대강’ 대치가 계속되고 있다.

전공의에 이어 전임의들도 단체행동 조짐을 보이면서 의료대란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25일 정부에 따르면 22일까지 주요 94개 병원에서 소속 전공의의 78.5%인 8897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사직서 제출 후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는 69.4%인 7863명으로 확인됐다.

인턴, 레지던트인 전공의는 대형병원에서 필수의료 대부분을 담당한다. 19일 서울 ‘빅5’ 병원(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을 필두로 시작한 전공의 집단움직임이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의료현장 혼란이 삼화하고 있다.

정부는 전공의 7038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렸으나 전공의들은 명령을 따르지 않겠다는 내용의 ‘업무복귀 불이행서’를 수련병원에 냈다.

대형병원의 전공의들이 대거 떠나면서 수술이 지연 또는 취소되는 등 환자 피해는 가속화하고 있다. 환자들은 공공병원과 중형규모 병원, 지방 병원으로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

각 병원은 전공의가 떠나 생긴 의료 공백을 전임의와 교수를 동원해 채우고 있었다. 하지만

전공의에 이어 전임의(펠로우), 4년차 전공의, 교수까지 집단행동을 예고한 상태여서 병원 기능 마비 사태에 대한 긴장감이 치솟고 있다.

전임의는 전공의 과정을 마친 뒤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고 병원에서 세부 전공을 배우는 의사들이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20일 전국 82개 수련병원에서 근무 중이거나 근무 예정인 임상강사·전임의들이 “집단행동에 동참할 수 있다”는 내용을 밝힌 입장문을 공개했다.

전임의들은 집단사직이 아닌 근로계약을 갱신하지 않고 그대로 병원을 떠나는 방식으로 집단행동에 힘을 보탤 수 있다. 이미 23일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 전임의 12명은 이달 말 근로계약을 갱신하지 않고 3월 병원을 떠나기로 했다.

전공의에 전임의의 이탈까지 더해지면 병원 위기는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상급종합병원의 마지막 보루인 교수들마저 집단행동에 가세할 것으로 보여 최악의 경우 의료계가 파국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분위기가 팽배해지고 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서울대병원 교수들이 구성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가 전공의들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이들과 행동을 같이하겠다"고 했다.

전국의 의과대학을 졸업해 수련을 앞둔 '신규 인턴'들은 임용을 포기하고 나섰다. 개원의 중심으로 구성된 의협도 진료거부 등 집단행동을 돌입할 태세다. 의협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에 있는 의협회관에서 투쟁 관련 비상 회의를 연 뒤 인근 대통령실을 향해 가두 행진을 한다.

전공의발 집단행동이 의사 집단 전체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면허정지", "구속수사" 등 원칙대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부의 대응은 "강경대응이 아니라 원칙대응"이라면서 "이번에는 잘못된 행동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환자에 대한 걱정 때문에 복귀를 고민하는 전공의들이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최대한 대화와 설득을 이어가겠다. 정부의 입장이 무엇이고 전공의의 입장이 무엇인지 들어보도록 하겠다"며 대화 가능성을 열어뒀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