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산 넘어 산’… 전공의 사직·의대생 동맹휴학 가시화
의대 증원 ‘산 넘어 산’… 전공의 사직·의대생 동맹휴학 가시화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4.02.15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집단행동 자제 촉구… ‘강경 대응’에 ‘의료계 달래기’ 병행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의대 정원 확대를 통해 지역 간 의료서비스 격차를 줄이고, 의사 인력분포의 균형을 맞추겠다는 정부의 계획이 의료계에 후폭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이 가시화하고 있는 데다 일부 의대생들 역시 동맹휴학에 나설 것으로 보여 사실상 '의료대란'이 불가피한 상황이 도래하고 있다.

1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인턴과 레지던트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박단 회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수련을 포기하고 응급실을 떠난다”며 “전공의 신분이 종료되는바, 이후에는 회장직을 유지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집단행동을 절대 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으나 그의 사직이 전공의들의 자유의사에 따른 ‘개별적 집단사직’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일부 전공의 수련병원에서는 집단사직을 추진하는 움직임도 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의대생과 의학전문대학원생 사이에서도 집단행동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한림대 의대 4학년 학생들은 의대 증원 등 정부의 의료개혁 방침에 반발하며 1년간 ‘동맹휴학’을 하기로 결정했다.

나아가 의대생 단체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은 전국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동맹휴학 참여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전공의나 의대생이 집단행동에 나선다면 의료 현장에 미칠 파급 효과는 클 수밖에 없다”며 “특히 전공의들은 대형병원에서 응급 당직의 핵심을 맡는 만큼 이들이 집단적으로 의료 현장을 떠난다면 의료 현장의 공백이 커지면서 환자의 불편이 극심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정부는 ‘의사면허 취소’ 엄포에 이어 ‘집단사직서 수리 금지’와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을 내리는 등 ‘법과 원칙에 입각한 대응’을 거듭 천명하고 있다.

다만 집단행동을 막기 위한 ‘의료계 달래기’에도 나서는 모양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은 “전공의들의 과도한 업무 부담을 줄이고 양질의 수련을 받을 수 있도록 ‘36시간 연속근무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상반기 내 시범사업 모델을 마련한 뒤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자단체들은 이날 “고래 싸움에 등 터지는 형국”이라며 정부와 의사들이 ‘강대강 대치’를 멈추고 대화와 해결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신아일보] 한성원 기자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