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신포 인근 해상, 북한 발사 미사일 여러 발 포착"
합참 "신포 인근 해상, 북한 발사 미사일 여러 발 포착"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4.01.2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사일 발사 장소' 공식 발표 없어…SLCM 무기 개발 가능성 배제 못해
28일 오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 미사일 발사 소식을 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오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 미사일 발사 소식을 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리 군이 28일 오전 8시께 함경남도 신포시 인근 해상에서 북한이 발사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포착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세부 제원 등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분석 중에 있다"며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국 측과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징후와 활동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이 북한군 발사 순항미사일을 포착해 발표한 것은 지난 24일 이후 나흘 만이다.

군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장소가 해상인지, 수중인지, 육상인지 공개하지 않았다. 북한 관영매체 역시 공식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다만 북한의 잠수함 시설이 있는 '신포'라는 장소를 고려하면, 북한이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SLCM)이라는 무기체계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은 지난해 3월12일 신포 일대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적이 있다.

당시 북한은 "발사훈련에 동원된 잠수함 '8·24영웅함'이 조선 동해 경포만 수역에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하였다"고 보도했다.

경포만은 잠수함 시설이 모여있는 신포 일대 해상이다.

순항미사일은 통상 원형 혹은 8자형 궤도로 시험발사를 한다. 저궤도로 비행하기 때문에 탄도미사일과 달리 발사 및 낙하지점을 포착하기 어렵다.

북한이 이처럼 연일 도발을 감행하는 건 한미일 공조에 반발하는 동시에 오는 4월 한국 총선을 앞두고 위기감을 고조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논평에서 한미의 사이버동맹훈련, 연합전투사격훈련, 연합해상훈련, 연합공중훈련과 'RC-135 정찰기', 'E-737 피스아이'의 작전 사실 등을 일일이 거론하며 불쾌감을 표시했다.

한편 앞서 우리 군 소식통은 다음 달 중 계획됐던 육상 적대행위 중단구역(완충구역)에서의 훈련이 잠정 보류됐다고 전했다. 이러한 조치는 북한에 도발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해석됐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