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진교훈 강서구청장 당선… "구정 정상화"
민주당 진교훈 강서구청장 당선… "구정 정상화"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10.12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교훈 득표율 56.52%, 김태우 39.37%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1일 치러진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진교훈 후보가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1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진 후보는 득표율 56.52%(13만7066표)를, 김 후보는 39.37%(9만5492표)를 기록했다. 격차는 17.15p%다. 

강서구청창 보궐선거는 지난 5월 김 전 구청장이 대법원 유죄 확정판결로 구청장직을 상실하면서 치러졌다. 대법원 판결로 구청장직을 상실한 김 전 구청장은 지난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복권돼 이번 보궐선거에 다시 도전했다.   

총선 6개월을 앞두고 실시된 서울 기초단체장 보선은 민주당 낙승으로 돌아갔다. 개표 초기부터 앞서간 흐름이 끝까지 이어졌다.  

진 후보는 "이번 선거는 상식의 승리, 원칙의 승리, 강서구민의 위대한 승리"라며 "그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일분 일초를 아껴 구정을 정상화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심판했다"며 환호했다. 

패한 김 후보는 입장문을 통해 "저를 지지해 준 분들의 성원에 화답하지 못해 죄송하다. 진교훈 후보에게 축하의 말을 전하며, 부디 강서구의 발전을 위해 민생을 잘 챙겨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

국민의힘은 "강서구민 여러분의 엄중한 선택을 겸허히 받아들인다. 더 겸손한 자세로 국민 여러분께 먼저 다가가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8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선거 패배 수습 방안을 논의한다. 

한편 전북 전주 출신인 진 후보는 경찰대를 졸업한 뒤 서울지방경찰청 정보관리부장, 경찰청 정보국장, 전라북도경찰청 청장, 경찰청 차장 등을 지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