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앤탐스·굽네치킨 등, 협업 메뉴&굿즈 열풍 … MZ세대 중심 디깅 트렌드
탐앤탐스·굽네치킨 등, 협업 메뉴&굿즈 열풍 … MZ세대 중심 디깅 트렌드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3.09.18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기 스타, 게임, 캐릭터 등 협업 대상 다양
각사 제공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가 협업을 통해 다채로운 메뉴와 굿즈를 선보이고 있다. 인기 스타에서부터 게임, 캐릭터 등에 이르기까지 협업 대상 또한 가지각색.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 중인 ‘디깅(digging)’ 트렌드를 마케팅에 반영해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디깅은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상품 구매에 적극적인 소비 문화를 뜻한다.

써브웨이(Subway®)는 ‘차은우 메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차은우 메뉴’ 또는 ‘스파이시 시리즈’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면 한정판 차은우 굿즈를 제공하는 행사다.

굿즈의 경우, 총 6차례에 걸쳐 각기 다른 제품을 제공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 현재까지 공개된 굿즈는 포토카드 4종과 기존에 공개되지 않았던 스페셜 이미지의 빅사이즈 엽서 2종이다. 오는 26일과 다음달 10일에는 추가로 새로운 굿즈가 공개될 예정이다.

배스킨라빈스는 데브시스터즈의 모바일 RPG 게임 ‘쿠키런: 킹덤’과 협업해 9월 이달의 맛 ‘초코 퐁당쿠키런’을 선보였다. ‘초코 퐁당쿠키런’은 쿠키런의 대표 캐릭터 ‘용감한 쿠키’를 모티브로 탄생한 메뉴로, 쿠키처럼 바삭한 식감은 물론 쿠키와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조화롭게 즐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이달의 케이크로는 ‘용감한 쿠키의 파티타임’을 출시했다. 이 외에도 배스킨라빈스는 이달의 음료 ‘용감한 쿠키 블라스트’, 이달의 디저트인 ‘용감한 쿠키 샌드’를 선보였다. 협업 기념 한정판 굿즈도 만날 수 있다. 1차 굿즈로 배스킨라빈스 전용 영혼석 키링 3종이, 2차 굿즈로 배스킨라빈스 코스튬을 입은 용감한 쿠키의 얼굴 쿠션과 담요가 각각 출시된다.

탐앤탐스는 EBS 인기 캐릭터 펭수와 협업한 신상 MD 제품인 ‘탐앤펭수 프로틴 워터’를 출시했다. 탐앤펭수 프로틴 워터는 1회 제공량(320ml) 당 22g(1일 영양성분 기준 40% 충족)의 단백질을 보유한 고단백질 음료다. 부드러운 목넘김의 달콤한 복숭아맛을 구현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돋보인다.

굿즈의 경우, 기존 인기 제품을 다시 선보였다. 품절 대란을 일으켰던 ‘탐앤펭수 얼음틀’, ‘탐앤펭수 시리얼 머그’ 등이다. ‘탐앤펭수 시리얼 머그’는 기존 서핑 에디션에 빙하 에디션을 새롭게 추가했다.

굽네치킨은 르세라핌을 모델로 발탁하며 ‘포토제닉 테이스트(Photogenic Taste)‘ 콘셉트의 시카고 피자 신제품 2종 ‘블랙 트러플 스테이크 시카고 피자’와 ‘페퍼로니 시카고 피자’ 출시를 기념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지난 6월에는 ‘르세라핌 인시카고 프로모션’ 팬 사인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동시에 굽네 플레이타운을 통해 다양한 굿즈를 선보이고 있다. 

adevent@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