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tro(뉴트로)’ 콘셉트로 인기 있는 홍춘천치즈닭갈비가 최근 베트남 하노이점을 오픈했다.
하노이시 번화가 1층과 2층 총 297㎡(약 90평) 규모의 점포는 연일 만석으로 2030 젊은층을 중심으로 매콤 달콤한 홍춘천 특유의 양념 맛과 치즈 닭갈비를 즐기고 있다.
하노이점 김민식(44) 사장은 “지인이 베트남에서 한국 음식점을 잘 하는 것을 보고 코로나19가 조금 잠잠해지기 시작하는 작년 말에 이 곳으로 건너와 젊은 층 유동인구가 많은 입지의 점포를 찾아 최근 개업하게 됐다”며, “매운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과 베트남 사람들의 입맛과 식성이 비슷한 점도 홍춘천치즈닭갈비가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인 닭갈비 전문점이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성장하고 있다. 홍춘천의 경우 동경과 뉴욕에도 진출해 주목을 받았다. 홍춘천 본사는 올해 들어 새롭게 정비해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과 동남아시아의 한류 바람을 타고 보다 적극적으로 매장을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홍춘천 본사의 계획에 따라 하노이점 김 사장은 “하노이 1호점을 빠른 시간 내 안정시킨 후 2호점도 올해 안에 오픈할 계획”이라며, “맛과 품질이 베트남 소비자들을 매료시키고 있어서, 한국의 대표 음식인 닭갈비가 하노이뿐 아니라 베트남 전역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자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향후 계획과 포부를 밝혔다.
현재 김 사장은 베트남 직원 15명을 고용하고 있는데, 베트남 젊은이들의 일자리도 창출하고, 한국 외식문화도 퍼뜨리고 있어 양국 간의 문화 교류와 우호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는 셈이다.
한편, 홍춘천치즈닭갈비는 국내서도 인기가 매우 높은 브랜드다. 수요층이 넓은 데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까지 갖췄다.
가격도 부담 없어 젊은 층이나 직장인 식사메뉴, 가족단위 외식 메뉴로도 인기 만점이다. 점심뿐 아니라 저녁 술안주로도 딱 좋다. 그래서 계절이나 유행을 타지 않는 대표적인 국민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살림살이가 팍팍해진 소비자들이 씀씀이를 줄이면서 간식이나 야식 대신 식사대용에 지출이 쏠리는 점도 기회로 작용한다.
올해 들어 본격적인 노마스크 시대가 도래하면서 홍춘천 매장의 매출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따라서 본사 측은 치즈닭갈비 트렌드를 살리고 소자본 창업자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최대한 가맹점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신규 창업뿐 아니라 매출이 부진한 식당의 업종전환 창업도 창업자 각자의 형편과 니즈에 맞게 일대일 맞춤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닭갈비 전문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본사 관계자는 “홍춘천치즈닭갈비는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인 닭갈비 맛을 한류 붐과 함께 글로벌화 시키는데 일조를 하고, 동시에 국내 자영업 창업자들에게는 대표적인 생계형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강동완 선임기자